[인문]독일표현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08.01
- 최종 저작일
- 2006.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 표현주의와 대표적 영화 소개
목차
1. 표현주의
2. 독일 표현주의 영화
3. 메트로폴리스 영화에 대해서
4. 요즘 뉴저먼시네마에 대해서
본문내용
11. 표현주의
(1) 개념
- 예술의 기본 목적을 자연의 재현으로 보는 것을 거부하며 르네상스 이래 유럽 예술의 전통적 규범을 떨쳐버리려 했던 20세기 예술운동 중의 하나. 표현주의자들은 예술의 진정한 목적이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회화의 선, 형태, 색채 등은 그것의 표현 가능성만을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구성(구도)의 균형과 아름다움에 대한 정통적 개념은 감정을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기 위해 무시되었으며, 왜곡은 주제나 내용을 강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2)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 표현주의 영화는 다른 표현주의 예술과는 달리 사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일어난 자연발생적 예술사조가 아니라, 영화를 예술의 차원으로 높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당시 유행한 예술경향을 의식적으로 도입하여 발전시킨 작위적인 영화양식이다. 표현주의 예술의 특징이 보편적이고 실제적인 현실세계를 그대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주관적이고 창조적인 세계에 기반을 두는 것처럼 표현주의 영화도 자신의 창의적이고 고유한 요소 및 특성을 제시함으로써 표현주의의 기본 이념을 반영한다.
(3) 표현주의 영화의 요소
1) 완전한 스튜디오 작업을 통해 영화세트 및 조명을 사실적이거나 자연적이 아닌 인위적이 고 독특한 형태로 창조한다.
2) 세트는 회화적이고 그래픽적인 구성과 형태에 바탕을 두는데, 굽고 휜, 단절되고 찢겨 진, 뒤틀리고 불규칙의 기형적인 형태의 선과 면으로 이루어진 집, 거리, 광장, 창문, 지붕, 벽 그리고 소품 및 배경장치가 주를 이룬다.
3) 흑백과 명암의 강력한 대비를 이룬 상태의 조명효과가 붓으로 그려지거나 조명장치가 설 치되고 그림자 효과를 통해 추상적이고 극단적인 형식미를 추구하며, 이는 음산하고 환 상적인 영화테마를 뒷받침한다.
(4) 표현주의 연기
1) 격정적인 몸동작, 즉 사선으로 기울고 어깨가 굽은 상체, 휘어지고 기형적인 팔과 다리 및 손과 손가락의 모양, 기계적이고 리드미컬한 발걸음 동작, 얼굴 각 부위의 집중적으 로 긴장된 세밀한 연기를 통해 감정의 육체적인 표현에 대한 추상화를 추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