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황진이 시조의 특징과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7.07.1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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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진이 시조 중 4수의 특징과 감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황진이 작품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 시조와 비교하여 기녀시조의 특징, 고려속요와의 차이)
2. 대표작품의 감상과 이해
1) 동지ㅅ달 기나긴 밤
2) 산은 옛 산이로되
3) 청산리 벽계수야
4) 내 언제 신이 없셔
본문내용
기녀시조의 일반적 성격은 상실의 상황에서 노래한다는 점에서 동시대의 사대부 시조와 비교된다. 즉 황진이의 시적 정서와 사대부의 시적 정서는 판이하다. 기녀 시조는 이별이 제재라는 점에서 여요와 상통하나, 차이가 있다면 여요는 이별의 순간을 노래하는 반면 기녀시조는 이미 벌어진 이별의 상황을 노래한다는 것이다. 기녀시조와 여요와의 시적 화자의 차이는 의식면에서 님과의 관계를 여요가 수직적 관계로 보고 있는 반면 기녀시조는 수평적 관계로 보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발화의 차이에서도 드러난다. 즉 여요는 이별의 순간에 발화하는 것으로 직접적이고 절박한 발화가 이루어지는 반면, 기녀시조는 이미 지나간 과거이므로 자아를 성찰하고 더불어 스스로 묻고 답하며 간접적으로 발화하기 때문이다. 결국 기녀시조는 이별 상황, 언술 방식, 태도, 갈등의 해결 등은 여요의 전통을 이으면서 그것을 변용 시킨 셈이다.
황진이 시조는 기존의 사대부 시가에 새로운 기능을 갖게 한다. 이는 `인간의 진솔한 감정적 표현`으로 조선 후기에 보다 서민계층에 전해주는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