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김우진과 연극 <이영녀>
- 최초 등록일
- 2007.06.13
- 최종 저작일
- 2007.01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희곡이론시간에 제출한 김우진과 희곡<이영녀>에 관한 시대적분석과 작품분석, 작가분석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Take2. 김우진의 사회관, 연극관, 여성관
1- 사회관
2- 연극관
3- 여성관
2부. <이영녀>와 사실주의
Take1.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1- 사실주의
2-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3- 사실주의 희곡의 특징
Take2. 한국형 사실주의의 시도 <이영녀>
S#1. 감히 자유를 부르짖을 수조차 없었던 그들, 조선의 여성
S#2. 이영녀의 구성
S#3. <이영녀>에 나타난 사실주의 사조 특징 살피기
S#4. 독특한 영녀씨, <이영녀>의 특징
S#5. 뛰어난 영녀씨, <이영녀>의 의의
S#6. 그러나 영녀씨… <이영녀>의 한계
3부. 표현주의로 시선을 돌린 김우진, 그의 <산돼지>
Take2. <산돼지>에 나타난 표현주의
S#1. 등장인물의 유형화 – 원봉, 정숙, 차혁, 영순
S#2. 원봉이의 꿈 - 2막의 몽환성
S#3. 상징적 표현기법
Take3. <산돼지>의 의의
에필로그. 사회병리현상의 파도 - 현대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본문내용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니에 대한 김우진의 각별한 애정은 훗날 김우진으로 하여금 여성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
② 조강지처와 연인 사이에서의 갈등
- 소원했던 조강지처 정점효와의 관계: 끝까지 사랑할 수 없었던 연민의 대상
ex) 너와나의 앉은자리/ 만리 억리/ 떨어져 있어라/ 너와나의 앞길/ 동으로 서으로/ 끝없이 헛갈려 있어라 - 정점효가 쓴 <첫날 밤>
- 미움과 사랑을 동시에 느꼈던 윤심덕과의 관계
: 어머니처럼 자신을 사랑해주는 연상의 여인 VS. 남성 편력을 가진 문란한 여성
ex) “나는 깊이 나의 운명에 대한 저주를 들었다. 그것은 끊임없이 나를 협박하는 악마이다. 이 악마의 포위 속에서 한 시라도 마음의 안일을 준 것은 그녀였다. 아아 나는, 自己僞者, 自己充滿을 충족시킨 뒤에는 다시 그녀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
- 1921년 11월 26일에 김우진이 쓴 일기, 김우진전집Ⅱ, 전예원, 1983
→ 작품 속 여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ex) 외부적 상황에 의해 고통 받는 가련한 여성 - 영녀
위선적인 신 여성 - 정숙
전통적인 여성 - 기일이네
속물적인 현실주의자 - 안숙이네, 인범이네, 점돌이 할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