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0. 들어가며
시조사에서 조선 후기는 새로운 형식인 사설시조의 등장, 전문 가창자들의 출현, 그리고 이들에 의해 가집 편찬 등이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 이후 사회의 각 부문에 걸쳐 생산력의 발달로 인해 사회, 경제적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실학과 서학의 도입으로 문화 전반에 변화가 있었다. 예술적 환경 또한 이에 따라 이전 시기와는 달리 작품 창작과 향유가 관의 예속을 벗어나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변화되었다. (김용찬, 『김천택의 삶과 작품세계』, 안암어문학회, 1999, pp80.) 즉, 평민 문학의 발달과 가집의 편찬 등의 결과를 가져왔다. 김천택은 조선 후기 시조사에서 새로이 나타나기 시작한 제반 특징을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인물이다. 본고에서는 김천택의 시조에 대해 연구하고
목차
0.들어가며
1.김천택에 대해
- 청구영언
2. 김천택의 시조
3. 문학사적 의의
4. 마무리- 현대적 재창조
본문내용
0. 들어가며
시조사에서 조선 후기는 새로운 형식인 사설시조의 등장, 전문 가창자들의 출현, 그리고 이들에 의해 가집 편찬 등이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 이후 사회의 각 부문에 걸쳐 생산력의 발달로 인해 사회, 경제적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실학과 서학의 도입으로 문화 전반에 변화가 있었다. 예술적 환경 또한 이에 따라 이전 시기와는 달리 작품 창작과 향유가 관의 예속을 벗어나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변화되었다. (김용찬, 『김천택의 삶과 작품세계』, 안암어문학회, 1999, pp80.) 즉, 평민 문학의 발달과 가집의 편찬 등의 결과를 가져왔다. 김천택은 조선 후기 시조사에서 새로이 나타나기 시작한 제반 특징을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인물이다. 본고에서는 김천택의 시조에 대해 연구하고
참고 자료
김용찬, 『김천택의 삶과 작품세계』, 안암어문학회, 1999,
박용식, 『김천택과 김수장의 대비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1993,
박용식, 『金天澤의 시조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1994,
김종오, 『겨레얼 담긴 옛시조 감상』, 정신세계사, 1990,
전재강, 『선비의 풍류-청구영언(靑丘永言)』,남명학연구원, 2005,
류현재, 『김천택 시조에 나타난 갈등 양상』, 사림어문학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