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택의 문학경향
- 최초 등록일
- 2009.06.04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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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천택의 문학에 대한 경향에 대한 글이다.
목차
1. 시대배경 및 작가의 삶
2. 김천택의 작품경향
3. 작품 분석 및 해설
4. 김천택의 시조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시대배경 및 작가의 삶
(1)시대적 배경 (예술적 환경 변화를 중심으로)
김천택의 생몰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전반에 걸쳐 활동한 것으로 보인다. 시조사에서 조선 후기는 새로운 형식인 사설시조의 등장, 가곡창을 자신들의 예술적 수단으로 예술사를 꽃피웠던 전문 가창자들의 출현, 그리고 이들에 의해 가집이 편찬되었다는 사실 등이 주요한 특징으로 지적될 수 있다. 17세기 이후 사회의 각 부문에 걸쳐 생산력이 발달되고 사회, 경제적 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예술적 환경 또한 이에 따라 이전 시기와는 전혀 다른 양태로 나타나게 된다. 예술 작품의 창작과 향유가 대부분 관 주도로 이루어지던 것에서, 관의 예속을 벗어나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변화되었다. 시조 분야에서 가곡창의 유행과 저문 가창자의 출현은 이러한 예술적 환경의 변화를 말해주는 지표이다.
(2) 김천택의 생애와 활동.
자 백함(伯涵)·이숙(履叔), 호 남파(南波)이다. 김천택은 현전하는 최초의 가집인 <청구영언>을 편찬한 인물로 조선 후기 음악사의 변화를 주도하던 사람이다. <청구영언>은 그 자체로서의 가치도 물론 크다고 하겠지만, 그 뒤로 수많은 중서인 노래꾼들을 자극하여 시조라는 예술에 대하여 음악과 문학의 양면에서 자료를 모으고 이론을 정리하는 선례를 남겼다는 것에서도 커다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그는 스스로도 일흔 두 마리나 되는 시조 작품을 남긴 시조 시인이었다.
참고 자료
김수업, 「김천택에 대하여」,『배달말』제18호, 배달말학회, 1993, p.148.
김용찬, 「김천택의 삶과 작품세계」. 안암어문학회, 1999
강재헌, 「김천택의 시조관과 구현에 관한 연구」, 충남대 대학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