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절대음악과 표제음악

최초 등록일
2007.05.29
최종 저작일
2003.01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wh** 1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비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름다움을 다루는 미학은 크게 형식주의 미학과 표현주의 미학으로 분류 될 수 있다. 형식주의 미학이 아름다움 자체를 중시한다면, 표현주의 미학은 아름다움의 내용을 중시한다. 이러한 구분은 우리에게 ‘어떠한 아름다움이 진정한 아름다움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질문은 단순한 아름다움의 관념에 대한 문제를 넘어 예술작품과 인간의 관계를 규정짓는 잣대가 된다. 형식주의 미학에서 감상자는 인식의 주체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표현주의 미학에서 감상자는 예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참여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미의 분야를 음악으로 한정하고 형식주의 미학과 표현주의 미학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절대음악
절대음악은 음악 자체를 위해 작곡된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절대음악은 어떤 의도나 목적, 기능에서 메이지 않고, 텍스트의 표현에도 메이지 않은 순수한 기악음악이라는 성격을 갖는다. 절대음악은 표제음악의 반의어로, 가사가 음악의 어법이나 구조에 뚜렷하게 영향을 미치는 성악곡은 절대음악에서 배제된다. 또한 어떤 명료한 서정적 성격을 가지는 낭만음악 역시 배제한다.
19세기의 가장 중심적인 논쟁은 기악 음악의 위상에 관한 문제였다. 서양에서는 18세기 말까지만 해도 음악이라고 하면 성악을 중심으로 생각해 온 것이 일반적이었다. 기악 음악은 주로 춤곡을 비롯한 여흥을 위한 음악으로 여겨졌다. 심지어 바그너는 교향곡을 비롯한 모든 기악 음악은 본질적으로 춤곡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 가치를 폄하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악 음악에 대한 생각은 19세기로 접어들면서 크게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특히 독일 관념론의 전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기악 음악은 단순한 기능 음악이 아니라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현실 세계를 초월한 이상을 아무런 매개체의 도움 없이 직접 인간의 내면에 표상할 수 있는 예술이라는 생각이 퍼져나가게 된 것이다. 베토벤의 음악, 특히 그의 교향곡에 대한 평가와 연관되어 있는 이러한 음악관의 변화는 1820년을 전후하여 거의 같은 시기에 발간된 헤겔의 ‘미학’과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나타난 기악 음악의 자리매김의 차이에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헤겔이 음악을 비교적 하위에 놓은 반면 쇼펜하우어는 음악을 의지의 직접적 표상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절대음악의 옹호자 중 한 사람인 19세기 후반기의 저명한 음악비평가 한슬릭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wh**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
ㆍ전체 판매량
5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음악사] 표제음악, 절대음악, 현대음악 4페이지
      1. 19세기 표제음악절대음악 표제음악절대음악의 두 경향은 모두 ... 절대음악적, 표제음악적 경향을 동시에 담은 교향곡을 통해 중간 위치 ... 베토벤의 음악에 기원을 둔다(표제음악, 베토벤의 전원교향곡 등). 우선
    • 한글파일 음악학 ) 오늘 공부한 프로그램 음악 절대 음악 개념에 기초하여 다음 음악을 감상한 후 각 음악이 위의 두 종류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파악해 보고 그 이유를 적어오세요 4페이지
      원 유지영, (2012). 감상교육 단계에 따른 절대음악표제음악 수업 지도 방안,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오늘 공부한 프로그램 음악 / 절대 음악 개념에 기초하여 다음 음악 ... 이유를 적어오세요. 오늘 공부한 프로그램 음악 / 절대 음악 개념에
    • 한글파일 표제음악과 절대음악 3페이지
      후에도 리하르트 슈트라우쓰, 말러 등이 표제음악을 작곡하였다. 절대음악 ... =182734">표제음악</A> (標題音樂)과 대립관념을 가진 절대음악 ... 차이코프스키가 표제로 사용하게 된 것이니 표제음악이라기보다는 절대음악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 한글파일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3페이지
      것이 나타났다. Ⅱ. 절대음악표제음악 -‘절대음악’,‘표제음악’이라는 ... . ) 3. [예시] 베토벤 교향곡의 분류 1) 앞서 언급한 절대음악표제 ... 방법과 사견 1) 바람직한 감상 방법 - 절대음악표제음악에, 명확한
    • 한글파일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4페이지
      고전음악의이해 -절대음악표제음악- 절대음악 (Absolute ... (표제음악에 대립되는 것으로의) 절대음악이 특히 선호되어, 음악외적 ... 음악표제음악이 명료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절대성 혹은 순수성과 표제
    • 한글파일 [음악] 절대음악과표제음악 5페이지
      상통하는 절대음악으로 대체된다. 그러나 기악곡에서 절대음악표제음악 ... 면에서는 표제음악이 소나타형식 같은 절대음악형식을 응용하고 있는 경우가 ... 베토벤의 소나타 못지 않게 "절대음악적"인 것이다. 2.표제음악 표제음악
    • 한글파일 절대음악 VS 표제음악 6페이지
      낭만주의 시대의 절대음악 VS 표제음악 과 목 담 당 전 공 학 번 ... 이 름 제출일 A.들어가며 절대음악표제음악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다 ... . 물론 절대음악이 더 오랜 시간 존재해왔지만 표제음악이란 개념이 나타난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음악]절대음악과 표제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