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7.05.2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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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의 전반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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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사의 개념과 명칭
2. 가사의 발생과 기원
3. 가사의 형식
4. 가사의 내용
5. 가사의 사상적 배경
6. 가사의 작가
7. 가사의 사적전개
8. 개화기 가사의 개념
9. 개화기 가사의 특성
10. 개화기 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가사의 개념과 명칭
-가사란 고려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발생한 시가형식으로 작자는 주로 사대부, 승려, 부녀자, 평민. 기타 각종 민간 종교계 등으로 다양하다. 다행성 율문의 문학형식으로 가사의 명칭은 ‘가사(歌詞)’와 ‘가사(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조선 전기에 지어진 100행 내외의 것을 가사(歌詞)라고 하였으며 조선후기에 지어진 장편의 것을 가사(歌辭)라고 하였다. 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기조로 한 장가형의 율문으로 음악상의 가사(歌詞)와 구별하기 위하여 가사(歌辭)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즉 다른 노랫말과 구별하기 위해서, 즉 다른 장르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歌辭로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이 시형은 시조와 같은 단형시가 아니라 장형시라는 데에 그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이 시형은 3.4조 또는 4.4조의 음수율을 가진 구절이 하나의 대구를 이루어 1행을 이루고, 대체로 그런 시행이 100행 내외로써 한편의 작품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이 100행 내외로 된 가사는 주로 조선전기에 성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행수가훨씬 많아지는 경향을 띠게 된다. 따라서 ‘가사’는 전기가사와 후기가사의 두 가지를 구분하여 그 형식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가사의 장르는 학자마다 “시가와 문필의 중간적 형태, 율문으로 된 수필, 율문으로 된 교술문학이다”와 같이 다양하게 일컬어지지만 가사가 율문이면서 교술문학적인 성향을 띠는 시가문학에 속하는 율문이라는 것이 공통적 견해이다.
2. 가사의 발생과 기원
-가사의 발생 연대에 대하여는 조선조 초기 정극인의 <상춘곡>으로부터 시작하였다는 설이 있고, 고려말의 명승 나옹화상의 <서왕가>에서 비롯하였다는 설이 있다. 그런데 오늘날 전하는 이 두 작품은 그 제작연대보다는 훨씬 후대에 문자상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서 그 전후를 가리기는 어려우나, 대체로 가사의 형태가 중국 문학의 사(辭)나 사(詞), 또는 부(賦)에 현토를 하면은 ‘가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고려 말기에도 이런 형태가 성립될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