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6.11.18
- 최종 저작일
- 2006.05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특성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時調란 무엇인가
1. 개념 및 명칭
2. 기 원
3. 형 식
4. 사적 전개
5. 작품에 담긴 사상과 내용
6. 표현 기교
7. 미의식
8. 작품집
9. 특질 및 의의
Ⅲ. 結 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 論
시조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또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한국 시가의 대표 장르이다. 그만큼 시조는 고대 시가의 전통 속에서 그 기원을 두고 중세․근세를 거쳐서 현대에 이르는 오랜 역사를 한국민족의 호흡에 가장 알맞은 시형으로 계승 발전되어 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시조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시조란 무엇인가
1. 개념 및 명칭
시조는 우리 시가 문학사에서 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니면서 가장 풍성한 유산을 남겨 준 문학이다. 시대적으로 초기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고구려의 을파소(乙巴素)나 백제의 성충(成忠), 신라의 설총 등의 소작이 시집에 전하고 있으나 거의 인정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재 학계의 공통된 견해이며, 대체로 여말에서 선초에 이르러 정제된 문학 형식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시조의 정의를 이태극은 ‘단시조형인 평시조가 향가나 속요의 영향을 받아 고려말경에 그 형식이 정립된 우리나라의 고유시’라고 내리고 있다. 그 시조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언술(言術)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특별하게 그 근원적인 차이는 없이 유사하게 내려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희승 편『국어대사전』에 의하면 ‘고려 말엽부터 발달하여 온 한국 고유의 정형시로서 보통 초장 3․4․3(4)․4, 중장 3․4․3(4)․4, 종장 3․5․4․3 등의 격조로 되었으나 자수론은 구구한 바가 있고, 그 형식에 따라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연시조로 나뉘며, 보통은 평시조를 이른다.’고 되어있어 이태극이 밝힌 것과 비슷함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광순 外,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
2. 장덕순, 「한국문학사」, 박이정, 2001
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6
4.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9
5. 이응백, 「국어국문학사전」, 한국사전연구사, 2000
6. 장덕순「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2001
7. 이광식,「우리 옛시조 여행」, 가람기획.
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9. 김종오. 「옛시조감상」. 정신세계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