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프트웨어공학]프로젝트 계획서

*진*
최초 등록일
2007.05.25
최종 저작일
2007.03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소프트웨어공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프로젝트 계획서 입니다. 3명이서 한조를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은 수강신청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교재로 사용한 소프트웨어공학론(최은만저)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1. 개요(Overview
1.1 프로젝트 개요(Project Overview)
1.2 프로젝트 산출물(Project Artifacts)
1.3 정의 및 약어(Definitions and Acronyms)
2. 자원 및 일정(Resource and Schedule)
2.1 자원(Resource)
2.1.1 인력(Human Resource)
2.1.2 비용(Costs)
가. 인건비(Labor Costs)
나. 제비용(Charge)
다. 총비용(Total Costs)
2.2 프로젝트 일정(Project Schedule)
2.2.1 CPM(Critical Path Method)
2.2.2 일정 계획표(Schedule Plan)
3.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Project Organization and Human Place)
3.1 조직 구성(Project Organization)
3.1.1 조직 구성도(Organizational Structure)
3.1.2 투입 인력 계획(Investment Human Plan)
3.2 직무 기술(Function Skill)
4. WBS(Work Breakdown Structure)
5. 기술 관리 방법(Technical Management Plan)
5.1 변경관리(Modification Control)
5.2 위험관리(Risk Control)
6. 개발 절차 및 품질 관리(Development Process and Quality Management)
6.1 개발 방법론(Development Process Model)
6.2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7. 검토회의(Investigation Meeting)
7.1 검토회의 일정(Meeting Schedule)
7.2 검토회의 진행 방법(Meeting Progression Plan)
7.3 검토회의 후속 조치(Meeting Follow Plan)
8. 개발 환경(Development Environment)
9. 성능 시험 방법(Performance Testing)
10. 문서화(Documentation)
11. 유지 보수(Maintenance)
12. 설치 및 인수(Installation and Undertake)
13. 참고 문헌 및 부록(Reference and Appendix)

본문내용

1.1 프로젝트 개요(Project Overview)
한 학기를 시작할 때쯤이면 각 학기 시간표가 나오게 된다. 대부분 수강신청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시간표를 붙들고 예비 시간표를 짜는데 여념이 없다. 수강신청 당일이 되면 교내 미래관의 3층 전산실은 자리를 차지하려는 학생들로 붐비게 된다.
교내에서 접속을 하게 되면 접속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수강신청 시간이 되면 수천의 트래픽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인기강좌는 2분만에 승패가 결정된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우리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학가에서 연례행사처럼 치러지고 있다.
비싼 등록금을 내고도 정작 듣고 싶은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수강신청 시스템이 매년 개선되고는 있지만 수강신청 당일의 트랙픽을 위해서 시스템에 무리한 투자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강신청을 하는데 불필요한 작업을 제거하고 보다 빠른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수강신청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트래픽 처리보다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과목시간표 조회, 이미 수강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 처리, 이수 학점에 대한 졸업학점 계산표 등을 추가하여 학생들이 수강신청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프로젝트 산출물(Project Artifacts)
본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산출물이 발생된다.

- 수강 신청 사용자 프로그램
- 관리용 서버 프로그램
- 데이터관리용 데이터베이스
- 통합 연동 모듈

참고 자료

[1] 소프트웨어 공학론, 정익사(최은만 저, 1995)
[2] Code Complete, 정보문화사(Steve McConnell, 서우석 역, 2005)
[3] 강원대학교학칙(강원대학교)
[4] 학칙운영규정(강원대학교)
[5]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http://www.tta.or.kr)
[6] 국제표준화기구(http://www.iso.org)
[7] 전기전자기술자협회 (http://www.ieee.org)

자료후기(6)

6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2
  • A좋아요
    3
  • B괜찮아요
    0
  • C아쉬워요
    1
  • D별로예요
    0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프트웨어공학]프로젝트 계획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