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바로크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7.04.09
- 최종 저작일
- 2007.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로크 음악의 배경, 특징, 대표적 작곡가 바흐, 헨델, 비발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고전 음악의 이해 라는 강의의 프로젝트로 발표했던 레포트 입니다.
이 과목 발표에서 A+를 받았습니다.
목차
바로크 음악
1.바로크 음악의 사회적 배경
2.바로크 음악의 특징
3.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악곡 형식
4.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1)바흐 (Johann Sevastian Bach, 1685-1750)
-바흐 음악의 특징
-바흐의 대표작
(2) 헨델 (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헨델 음악의 특징
-헨델의 대표작
(3)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비발디 음악의 특징
-비발디의 대표작
본문내용
1. 바로크 음악의 사회적 배경
이 시기는 유럽 전반이 절대 군주의 시대로서 바로크 음악의 사회적인 기초는 절대주의인 왕권의 제도와 귀족 제도가 되었고 음악의 중심도 자연히 교회에서 국정이나 귀족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따라서 교회 선법은 점차 약해지고, 장조와 단조의 성격이 뚜렷해 졌으며,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고 화성법이 발전함으로써 음악이 근대화되기 시작했다. 또 기악도 성악에서 독립되고,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이 나타나 오늘날 서양 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이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베니스를 중심으로 교회음악, 오페라, 기악 부문이 모두 발전하여 유럽 전역에 그 힘이 미치게 되었다.
2.바로크 음악의 특징
-악기들은 구조적으로 발달
-처음으로 일반 청중을 위한 연주회가 개설
-오페라의 출현
-콘티누오 기법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어짐
-소규모지만 오케스트라가 나타나고 협주곡이 화려하게 연주되기 시작
3.바로크 음악의 중요한 악곡 형식
-오라토리오
-칸타타
-합주협주곡
-신포니아
-푸가
4.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몬테베르디, 코렐리, 스카를라티, 파헬벨, 라모, 퍼셀, 비발디, 헨델, 바흐 등
(1)바흐 (Johann Sevastian Bach, 1685-1750)
-바흐 음악의 특징
평온함과 행복을 표현하고 신을 찬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찬 그의 음악은 부드러운 온정으로 감싸여 있으면서도 숭고하며 시적인 표현과 극적 의미에 있어서는 극치를 이룬다.
그는 5곡의 미사, 3곡의 오라토리오, 300여곡의 칸타타, 5곡의 수난곡 등 수많은 종교 음악을 남겼고, 평균율 피아노 곡집, 푸가의 기법, 인벤션 등을 작곡 하였다. 특히 푸가의 완성, 평균율 적용, 신교 교회 음악의 발달 등에 있어 음악사상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