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3.18
최종 저작일
2007.01
3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국가간의 교류와 경쟁을 넘어 지역간의 교류와 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각 지역은 세계화시대에 요구되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략들 중 하나로 축제는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복합적인 문화행사로 인식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왔고, 1990년대 초 지방자치제도가 재개된 이후 축제가 보여주는 전시적 파급효과로 인하여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많은 예산을 부담하면서 축제를 개최하고 있어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1년동안 열린 축제가 공식적으로 900여개에 달하며 지자체 1곳 당 평균 3.6개를 개최하였다(한국일보, 2005.6.30).
이러한 지역축제는 문화의 꽃이며 예술의 열매로 지역주민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Ⅱ. 축제의 개념
1. 축제의 의미
2. 축제와 지역발전
1) 지역경제효과
2) 사회적 효과
3) 문화적 효과
4) 교육적 효과

Ⅲ.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1. 외국의 주요축제
1) 미국아스펜 음악축제
2) 독일, 뮌헨 October Fest
3) 일본 토가무라의 세계 연극제 세계메밀박람회
4) 지역축제 성공요인
2. 국내 지역축제
1) 지역축제 현황
2) 축제사례
가. 이천도자기 축제
나. 금산인삼 축제
다. 안면도국제꽃박람회

Ⅳ. 전라북도 지역 축제
1. 축제 현황
2. 문제점
1) 특색없는 행사내용
2) 산업화 경영마인드 부족
3) 축제에 대한 연구와 평가 미흡
4) 문화행사의 향락화, 무질서
5) 산업화에 따른 전통향토축제 축소
3. 활성화 방안
1) 지역주민,민간단체,기업의 참여유도
2)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통한 경영마인드 도입
3) 다양한 홍보활동
4) 축제의 통폐합 및 개성있는 테마의 발굴
5) 평가 시스템 강화

Ⅴ. 결론

본문내용

Ⅱ. 축제의 개념

1. 축제의 의미

축제는 농업, 종교 사회, 문화의 어떤 사건이나 절기를 기념하여 그것을 의례적으로 축하하는 어느 날이나 기간을 의미한다. 본래는 종교적 또는 의례적인 것에 그 연원을 찾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의례와 관련하여 먹고 마시는 공동체의 성스러운 식사가 포함된다. 이것이 점차 세속화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축제에는 연극적 무용, 체육행사, 주정 부리기 카니발 등이 곁들여있다.
축제의 기능은 19세기말 이래 인류학자, 종교학자, 비교민속학자, 정신분석학자, 사회학자, 종교사가, 신학자 등에 의해 주목받고 연구되어 오면서 그 다양한 사회적 기능이 밝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공동체의식의 강화, 지역적 통합성, 전통문화의 계승, 오락성 등의 기능이 축제와 관련되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능 내지 접근의 관점은 구조적이고 기계적이다. 축제가 하나의 문화로서 총체적이고 역동적으로 파악되지 못한 문제가 여기에 있다.(한국정책개발원, 1994)
종래에 거론되어 온 축제의 제반 기능을 통합하면 이들은 크게 신명과 조화로 귀결된다. 축제를 기획․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조성과 협동성이 일게 되고, 사회적 결합과 공동체 의식의 강화, 전통문화 계승 및 교육 그리고 음주가무의 놀이가 이루어지게 되지만, 이들은 축제의 개별적 측면 내지 양상에 불과하다. 전체적으로 보면 그것은 통합의 과정과 성취를 나타낸다. 개인이 사회에, 지역 문화 요소가 축제에, 현실이 산화와 전통에 통합되어지는 것, 그것이다. 기계적이고도 위계적인 사회 각 요소들이 축제의 한 마당에 어우러져 하나되는 체험이 축제에서 펼쳐진다.
축제는 일상적인 시간이 아니라 거기서 벗어난 성스러운 특별한 시간이다. 그리고 축제에서는 온갖 놀이와 상징이 음주가무 속에서 베풀어진다. 일상적인 사회 규범과 질서 속에서 기계적으로 살아야 하는 인간은 이제 그것을 떨쳐버리고 성스러운 시간에 뛰어들게 된다. 그래서 신명이 일어난다. 신명은 현실사회의 이론적, 분석적, 기계적인 정신과는 달리 예술적 창조의 에너지인 감성의 총체이다. 축제에서 되살아난 신명을 가지고 인간은 다시 현실로 돌아와 사회적 삶에 임하게 되는 것이다.

2. 지역축제와 지역발전

현대 사회에서 축제는 지역 경쟁력을 높이는 자원으로써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윤태범(1998)은 지역축제란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축제를 통하여 집약적이고 함축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지역문화의 총체)임과 동시에 지역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 지역의 차별된 공간과 시간을 표현하고, 이에 그 참여자들을 동화시키는 제전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축제가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와 사회문화 전반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문화예술의 차원을 넘어 지역발전의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데에는 다음의 세 가지 흐름이 그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첫째, 문화수요와 문화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여가 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문화적 삶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소비자들은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환경에서 살고 싶어한다. 최근 들어 지역 축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문화이벤트 관광객이 확대되고 있는 것도 기본적으로는 문화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강형기(1999). 「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지방행정, 29-36.
김익수․오연천(1998). 「轉換期의 地域經濟政策」삼성경제연구소.
김춘식(2000). 지방도시에서의 축제를 통한 외국인관광객 유치사례연구-안동국제탈춤 페스티발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세미나,「지방정부의 개혁과 지방자치」, pp. 53-67.
권자경(2001). 「지역축제의 유형별 발전방안에 관한 실증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류정아(2003). 『축제인류학』, 서울:살림.
문화관광부(1996), 「한국의 지역축제, 서울」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2004). 『2003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방일영(1994) 「鄕土祝祭의 可能性과 未來」문화재단.
서기준(2005). 「지역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대학원.
심상도(1998). 축제와 지역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관광학연구』. 22(2): 50~56.
안국찬, 「地域祝祭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북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상일(1996). 「놀이文化와 祝祭」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흥재(1995) “문화이벤트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 지방자치
이훈(2002). “문화관광축제 평가방법 연구”.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2002 지역축제 평가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 서울: 한국관광공사, 문화연대.
임나영(2000).「서울의 지역문화축제」동국대학교 대학원.
윤태범(1998). “지역경쟁력강화와 지역문화사업의 활성화”, 지방자치, 114.
장병권(2000). 지방자치제와 지역축제정책의 방향, 『문화관광연구』.
전국문화원연합회(2002. 10). http://www.kccf.or.kr
전북발전연구원(2004) 전라북도문화산업육성방안.
정강환(1995)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관광 전략, KATA 95
정강환. (1998). 문화관광축제로서의 금산인삼제 행사평가: 최근3년간의 비교분석. 「관광학연구」, 22(3): 30-46.
한국관광공사(2002. 10). http://www.knto.or.kr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4). “鄕土祝祭 活性化를 위한 模型開發 硏究”.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5) 『춘천인형극제의 지역경제 ∙ 사회문화적 효과』.
오순환.(1999a). 지역축제의 실제와 경제적 효과.「관광학연구」, 22(3): 202-22
*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우리나라 지역 축제활성화 방안 4페이지
    우리나라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 Ⅰ. ... 경제적 효과를 살펴보면 지역축제는 내·외국인 직간접적 소비로 지역경제 활성화 ... 지역문화 활성화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한글파일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공간 조성방안 8페이지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지역축제 현황에 대한 공간 분석 2. ...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공간 조성방안 목 차 Ⅰ. 서 론 Ⅱ.
  • 한글파일 지역축제활성화방안 2페이지
    지역축제 활성화전략 팔기 위한 글이니 그저 대충 글만 끄적일 것이다. ... 축제는 말그대로 지역민의 화합을 도모하는 것이다. ... 지역사회에 해당 축제 참석자들의 연령을 파악하지 않고 무턱대고 진행한다.
  • 한글파일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3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방안 ? ... 지역축제 활성화 정책 서론 우리나라의 지역축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관광상품성이 있는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하고
  • 워드파일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축제)를 사례 중심으로 하여 활성화방안 8페이지
    활성화방안을 주변지역의 호텔 및 숙박상품과 연계하여 제시. ... 결론 지금까지 부산비엔날레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부산 서부지역의 관광 ... 부산 비엔날레의 활성화 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