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플로베르 『순박한 마음Un coeur simple』 읽기
- 최초 등록일
- 2007.03.05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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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로베르 『순박한 마음Un coeur simple』 에 대한 서평입니다.
작품과 작가에 대한 설명에 이어 작품을 내재적으로 분석해 보았고,
라캉, 지젝의 논의를 참조하여 안톤 체홉의 작품과 비교하며 감상을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1. 작품과 작가에 관한 사실들
2. 작품의 구성과 내용 ― 꼼꼼히 읽기
3. 견해들 ― 라캉, 지젝과 함께, 주체 개념을 숙고하며 안톤 체호프의 <귀여운 여인
본문내용
1. 작품과 작가에 관한 사실들
플로베르는 사실주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낭만주의의 전성기에 성장하였으므로, 그의 세밀한 묘사와 시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 등의 사실주의적 성격 역시 낭만주의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루카치 식으로 표현하자면 삶의 구체성과 그것들을 매개한 총체성, 즉 현실의 겉과 안을 고루 탐구하여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진정한 리얼리즘이다. 고로 그러한 사실주의 소설 안에는 현실을 단순히 재현할 뿐 아니라 해체하고, 변모시키는 시선이 있기 마련이다. 플로베르의 사실주의는 그러한 점에서 주관적인 면모를 띤다고 말할 수 있다.
플로베르는 사건 중심의 극적 구성에서 벗어나, (실제 우리 삶의 모습처럼) 여러 가지 사실들을 나열하는 인상 중심의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따라서 프랑스 현대소설의 문을 연 작가로 평가받는다. 특히 《세 개의 짧은 이야기》는 그의 유일한 단편 소설로, 시대․장소․주제․기법적으로 상이한 글쓰기를 시도해온 그의 변화무쌍함이 집결된 소설이다.
플로베르는 슬럼프를 극복하고 글을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 위하여, 어머니와 동지를 잃고 경제적으로 파산한데서 오는 슬픔을 떨치기 위하여, 원고 수입을 얻기 위하여 이 글을 썼다. 《세 개의 짧은 이야기》에 실린 작품들은 시대적, 공간적 배경에서 판이한 차이를 보이며, 그 중 <순박한 마음>이 가장 사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인다.
<순박한 마음>은 플로베르의 염세주의적 세계관에 따라 여주인공의 비참한 인생을 담담한 필치로 그려낸 소설로, (후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