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유정 문학에 나타난 풍자성과 해학성을 그의 작품을 통해 설명하였다.
목차
Ⅰ.서론
1.작가 김유정에 대한 개괄적 고찰
2.김유정 소설의 특징
3.김유정 문학 개관
Ⅱ.본론
1.해학과 풍자
2.김유정 작품에 나타난 해학성
3.김유정 작품에 나타난 풍자성
4.김유정 문학에 있어서 해학과 풍자의 중요성
Ⅲ.결론
본문내용
. 서 론
1. 작가 김유정에 대한 개괄적 고찰
김유정은 1908년 1월 11일 강원도 춘천 실레 마을에서 태어났다. 팔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났으나 어려서부터 몸이 허약하고 자주 횟배를 앓았다. 또한 말더듬이어서 휘문고보 2학년 때 눌언교정소에서 고치긴 했으나 늘 그 일로 과묵했다. 휘문고보를 거쳐 연희전문학교에 입학했으나 결석 때문에 제적처분을 받았다. 그때 김유정은 당대 명창 박록주에게 열렬히 구애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향하여 야학운동을 벌인다.
1933년 다시 서울로 올라간 김유정은 고향의 이야기를 소설로 쓰기 시작한다. 1933년 처음으로 잡지 <제일선>에 「산골나그네」와 <신여성>에 「총각과 맹꽁이」를 발표한다. 이어 1935년 소설 「소낙비」가 조선일보 신춘문예 현상모집에 1등 당선되고, 「노다지」가 조선중앙일보에 가작 입선함으로써 떠오르는 신예작가로 활발히 작품 발표를 하고, 구인회 후기 동인으로 가입한다.
이듬해인 1936년 폐결핵과 치질이 악화되는 등 최악의 환경 속에서 작품활동을 벌인다. 왕성한 작품 활동만큼이나 그의 병마도 끊임없이 김유정을 괴롭힌다. 생의 마지막 해인 1937년 다섯째 누이 유흥의 집으로 거처를 옮겨 죽는 날까지 펜을 놓지 못한다. 오랜 벗인 안회남(필승前. 3.18)에게 편지 쓰기를 끝으로 1937년 3월 29일. 그 쓸쓸하고 짧았던 삶을 마감한다.
죽기 직전까지 써 남긴 글은 소설 31편, 수필 12필, 번역 2편, 편지글 5편 등 모두 50여 편에 이른다.
그의 사후 1938년 처음으로 삼문사에서 김유정의 단편집「동백꽃」이 출간되었다. 그의 작품은 우리 가슴 속에 깊은 감동으로 살아있다. 우직하고 순박한 주인공들 그리고 사건의 의외적인 전개와 엉뚱한 반전, 매우 육담적(肉談的)인 속어, 비어의 구사 등 탁월한 언어감각으로 1930년대 한국소설의 독특한 영역을 개척했다.
그의 작품은 우리 가슴 속에 깊은 감동으로 살아있다. 그의 모습 또한 깊이 각인되어 앞으로도 인간의 삶의 형태가 있는 한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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