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가정내에서의 남녀평등(한국사회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

*연*
최초 등록일
2007.02.03
최종 저작일
2007.01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2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한국사회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읽고 쓴 기말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엄부자모?
-사례
-평등한 부부
-가정내에서의 작은 노력
-결론

본문내용

서론
헌법 제 11조 제 1항에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금 현실을 놓고 봤을 때, 모든 사람들이 과연 평등한 삶을 누리고 있는가? 능력의 차이로 인한 차별은 자본주의 경쟁체제의 속성상 인정할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제도나 관행상의 성별의 차이 때문에 여성이 받는 사회적 차별대우는 과연 정당한 것인가?
남성과 여성의 평등, 오래 전부터 남성과 여성의 평등에 관하여 거론되어 왔지만 아직까지도 남녀평등을 주장할 만큼 남녀평등에 관한 의식과 실행이 잘 되어지지 않고 있다. 예전에 비하여 많이 완화되고 있다는 점은, 이번 강금실의원의 선거 출마에서도 엿볼 수 있다. 서울 시장 후보에 강금실의원이 당당히 출마한 것은 여성이 정치에 뛰어든 것이 신기한 그것으로 볼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내가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바는 남성과 여성의 광범위한 평등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의 가정내에서의 평등이다. 현대 사회가 자본위주의 삶으로 정착해 감에따라 노동시장에 있어서 여성들이 더 많은 직업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경제적, 사회적 남녀평등의 주장에 관하여 많이 보편화 되어 오고 있지만, 가정내에서의 남녀평등의 주장에 관한 사례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이 부분은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주장해야 할 것이라 생각 되어지는 부분이다. 여기서 미흡하지만 가정내에서의 남녀 차별의 사례와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엄부자모(嚴父慈母)?
우리는 부모님에 대하여 ‘엄한 아버지, 자애로운 어머니’라는 엄부자모라는 말을 묘사언어로써 자연스럽게 쓰고 있다. 하지만 이 `엄부자모‘라는 말을 주의 깊게 따져 보면 가정에서의 남녀 평등을 논할 수 있게 된다. 과연 아버지는 항상 무서운 존재이고, 어머니는 항상 자애로운 존재인가? 어렸을 때를 떠올려 보라. 어머니가 나를 야단 치실 때에 말을 듣지 않으면 “아버지께 말씀드린다.”라고 이야기 하신다. 그러면 나는 그 말에 울음을 그친 적이 있지 않은가? 또한 아버지께 혼난 아이는 어머니의 품에서 위로 받으려 하는 것을 보면 이 ’엄부자모‘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서평]가정내에서의 남녀평등(한국사회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