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사운드 레코딩의 기법
- 최초 등록일
- 2007.02.03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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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지니어링과 레코딩에 필요한 기법들을 정리해놓은 리포트
목차
1. 기초 전기학
2. 기초 음향학
3. Microphone
- mic의 정의
- mic의 종류
- mic의 지향특성
- mic의 부수적 기능
4.Sound Processing
- sound processing의 개념
- sound processing의 종류
5. Mixing Console
- console의 개념
- console의 종류와 기능
6. PRO Tools
- pro tools의 개념
- pro tools의 구조
본문내용
단일지향성 - 정면에서 전달되는 소리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감도를 나타내지만, 배면으로 갈 수록 감도가 떨어짐. 악기를
분리하여 수음할 때 주로 사용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
양지향성 - 정면과 배면의 소리에 대해서는 동일한 감도를 갖
는데 비하여 측면의 감도는 심하게 떨어진다. 양지향성 마이크 는 정면과 배면이 역상관계에 있다는 점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근접효과가 있으며, 스테레오나 또는 코러스에 쓰인다.
마이크의 부수적인 기능
Roll off Switch
경우에 따라서 소리의 지나친 저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주로 베이스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사용한다.) 마이크가 음
원에 가까운 경우, Proximity Effect가 생길때 사용한다.
Pad
음원이 세기가 너무 높은 경우 입력 Pad를 사용하여 적절한
세기로 조절한다. 하지만 보통은 연주시 밸런스를 맞추고 시작
하는 경우가 많다.
4. Sound Processing
Sound Processing의 개념
레코딩의 과정에서 신호가 입력되는 순간부터 최종 매체인 CD,
Record등 기록 매체에 도달하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컫는 다.
Eqaulizer
이퀄라이저는 특정한 주파수와 주파수 밴드를 조정 할 수 있는
장치이다. 현대에 와서는 일종의 효과 기계로서 좀더 창조적인
소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퀄라이저의 종류에는 파라
메트릭 이퀄라이저와 그래픽 이퀄라이저가 있다.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 주파수와 레벨, 그리고 EQ를 사용해
대역폭을 연속적으로 좁게 또는 넓게 조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