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고전주의(다비드와 앵그르)
- 최초 등록일
- 2006.12.04
- 최종 저작일
- 2006.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과 특징, 작가연구 (다비드, 앵그르)
대표작품들과 작품설명, 고전주의 미술이 끼친 영향.
참고문헌, 싸이트 기재, 도판목록 기재.
주석 따로 달았습니다.
목차
1.(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과 특징 p2
2. (신)고전주의 미술의 작가 연구 p3
(1). 다비드(Jacque Louis David, 1748-1825) p3
①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Oath of the Horatii>(1784) p3
② <마라의 죽음>(1793) p4
③ <나폴레옹 대관식>(1805-7) p4
(2). 앵그르(Jean-Auguste Dominique Ingres, 1780-1867) p5
① <목욕하는 여자>(1808) p6
②<그랑드 오달리스크> (1814) p6
③<루이 13세의 성모에의 서약> (1824) p6
3.고전주의 미술이 끼친 영향 p7
4.참고문헌, site p9
5.도판목록 p10
본문내용
1.(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과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은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전반 유럽세계를 풍미한 예술양식으로서, 매너리즘에 빠진 바로크·로코코의 인습에 반발하여 고대 그리스·로마 양식으로의 복귀경향을 보여준다.
“르네상스로부터 출발한 인간의 이성에 대한 자각이 점차 고조되면서 시민계급은 계몽주의의 실천적 휴머니즘으로 인한 자유의지가 한층 고조되었고 근대적 인간성에 눈을 뜨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진보적 근대 사조는 개인의식의 자각과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급격히 촉진하여 사회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세태를 배경으로 하여 마침내 일어난 것이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이었으며 1780년경 영국을 주축으로 한 산업혁명이었다.”
18세기말에 일어난 이 두 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상의 변혁뿐만 아니라 인간활동의 모든 분야에 큰 자극과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미술에 있어서도 이러한 사회의 실상과 근대 사조로 인해 새로운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E.H. 곰브리치 지음, 백승길, 이종숭 옮김, 서양미술사, 2002,
-박갑영 지음,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2002,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 고전주의와 바로크, 2004,
-http://myhome.shinbiro.com/~jmjh/index2.html#come.
-http://100.naver.com/100.php?id=108624&cid=AD1070875069645&adflag=1
-http://jun5911.netian.com/syber/근대/ingres-2.htm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8mDxnVz15byuCdcD9LQtkgH1QdZf7nId
-http://100.naver.com/100.php?id=14447
-http://myhome.shinbiro.com/~jm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