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지하촌을 중심으로 살펴본 강경애
- 최초 등록일
- 2006.11.2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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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작가 강경애를 중심으로 논문의 형식을 빌어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대상………………………………………… 1
Ⅱ. 본 론……………………………………………………… 2
2.1. 작가 소개…………………………………………………… 2
2.2. 강경애의 작품 세계…………………………………………3
2.2.1. 「지하촌」의 줄거리…………………………………………3
2.2.2. 「지하촌」에 관한 특성………………………………………3
2.2.3. 그 외의 다른 작품……………………………………………4
2.3. 문학사적인 의의…………………………………………… 6
2.3.1. 삶의 애환을 노래한 강경애」 ……………………………… 6
2.3.2. 여성의 문학적 형상화……………………………………… 7
2.3.3. 리얼리즘이라는 이름의 저항………………………………… 7
2.4. 특이할만한 사항…………………………………………… 8
2.4.1. 무산계급의 해방과 관련해서 본 「지하촌」 ………………… 8
2.4.2. 1930년대 여성 소설………………………………………… 8
Ⅲ. 결 론……………………………………………………… 9
본문내용
2.3.3. 리얼리즘이라는 이름의 저항
가난의 체험이라는 삶의 애환을 노래한 것과 여성의 형상화는 리얼리즘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만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 가난의 체험은 객관적인 묘사만을 통해 그녀는 식민지 본질을 끊임없이 외치고 있다. 반면 여성의 형상화에서는 당시 신·구의 갈등을 여성의 삶을 통해 묘사하고, 거기조선의 모습, 그 에 추구해야할 여성상을 통해 여성해방에 대한 이상향을 표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식민지 사회에서 작가가 생각하는 긍정적인 여성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는 있었겠지만 작가가 생각하는 긍정적인 조선인의 모습은 표현할 수 없었던 시대적 질곡이 있었던 것이다.
우리 식민지 치하의 현실에서 리얼리즘의 문학을 추구한다는 것은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일종의 ‘소리 없는 저항’일 것이다. 그녀의 리얼리즘을 토대로 하는 작품들은 모두 일본의 파렴치한 수탈을 향한, 또 기존의 봉건적인 가치관과 남성 주의적 사고방식을 향한 저항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2.4. 특이할만한 사항
2.4.1. 무산계급의 해방과 관련해서 본 「지하촌」
가난한 무산층의 삶을 그린 그녀 작품의 경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하나는 가난한 무산층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치중한 작품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주의 이념을 개입해 무산층의 각성을 촉구하는 작품이다. 이 둘은 방법상 조금 차이는 있지만 목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강경애는 언제나 그녀의 작품 속에서 ‘무산계급의 해방’을 절박하게 너무나 사실적으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적 묘사에 치중한 대표적 작품으로는 「지하촌」, 「마약」, 「유무」등이 있다. 특히 「지하촌」은 가난한 삶에 모습과 더 심하게는 비인간적인 상황들까지도 그리고 있다. 이는 자연주의적 경향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작품으로, 애정의 갈등이나 현실 극복의 방도 또는 의지 같은 것은 전혀 문제 되지 않고 궁핍 그 자체에 대한 묘사만 하고 있다. ‘가난’이라는 문제가 대두되지만 그것이 부의 편중, 곧 잘못된 부의 분배라는 문제의식으로는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