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과 『금오신화』(金鰲神話)
- 최초 등록일
- 2006.11.1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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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의 생애와 금오신화의 특징설명
목차
1.들어가며
2.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생애
2)사상
3. 『금오신화』창작의 연원과 그 배경
4. 『금오신화』 에 대하여
본문내용
『금오신화』를 모방으로 가치를 폄하하려는 자세는 경계되어야 한다. 『전등신화』와의 영향관계는 인정하되, 김시습의 세계관에 입각한 창조임이 강조되어야 하겠다. 즉, 이 땅의 향토적 배경을 강조하고, 이 땅의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였으며, 작가 자신의 이념과 현실 사이의 모순에서 느끼는 갈등과 그의 세계관이 잘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모방작의 수준을 훨씬 넘는 독창성이 인정된다.
위에서 살펴본 두 가지 측면은 어느 한쪽만 강조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 두 가지는 서로 <대화>(對話)함으로써 새로운 종합을 이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우리나라의 전통적 설화의 바탕 위에 김시습의 불만 의식과 『전등신화』의 충격이 가해져 『금오신화』가 창작되었다고 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4. 『금오신화』 에 대하여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 5편밖에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국내에는 필사본밖에 없고 일본에서 간행된 것이 1927년 《계명(啓明)》 제19호에 최남선(崔南善)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금오신화』 의 소설적인 특성은 첫째,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才子佳人的) 인물이라는 점, 둘째,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언문(文言文)으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한 점, 셋째, 일상적•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을 그린 점 등인데, 이는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일반적인 성격이며 이런 점에서 중국소설 《전등신화(剪燈新話)》의 영향이 있었음을 보게 된다. 나아가서 이들 작품 세계는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制度)•인습(因襲)•전쟁•인간의 운명 등과 강력히 대결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는 점에서 이 작품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한편, 한국 소설의 발달과정에서 볼 때, 그때까지 조신설화(調信說話)에서 최치원(崔致遠) 설화를 거쳐 《국선생전(麴先生傳)》에 이르러 소설의 단계에 접근하였으며, 《금오신화》에 이르러 소설이라는 문학양식을 확립시켰고, 새 출발의 전기를 맞게 되어, 그 이후 소설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