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패러디
- 최초 등록일
- 2006.11.08
- 최종 저작일
- 2006.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는 언어와 문화 시간에 시패러디에 대해서 연구한 것으로
작성 과정을 교수님께 검토받은 전문성 높은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도 전문 논문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칭찬하신 것으로,
인터넷 자료는 전혀 참조 하지 않는 논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시 패러디의 정의
2) 시 패러디의 특징
3) 시 패러디의 유용성
4) 시 패러디의 다양한 양태
5) 시 패러러디하는 방법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과거 원전의 비판적 모방인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된 구성 원리로 뚜렷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것은 `예술의 죽음`을 선언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수용으로 더욱 고무되고 있다. 과거에는 좌시되었던 패러디가 현대시의 주목할 만한 시학으로 격상됨으로써 전통시관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온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런 점에서 여기서는 시 패러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시 패러디 작품의 다양한 예를 통해 그 이해를 높여 시패러디의 특징과 그것이 갖는 효과, 그리고 시를 패러디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끝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을 패러디하여 자기 나름의 독창적 의식을 표현하는 방법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시 패러디의 정의
시 패러디란 어느 시인의 작품의 내용, 문체, 운율 등을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시를 새롭게 구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시 패러디는 장르간을 넘나드는 다원적이고 집단적인 글쓰기이며, 이는 하나의 패러디 텍스트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다른 텍스트와 다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시 패러디 속에는 풍자와 위트, 아이러니를 내포하고 있고, 또 이런 기법들 속에는 전대의, 혹은 당대의 지배적인 신념 체계 속에 내포된 억압적 특성이나 허위 의식을 폭로하려는 시인의 태도가 반영되어있다. 시를 패러디할 때는 이와 같은 풍자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특정 텍스트나 특정 시대의 지배적 담론을 희화적인 기법으로 흉내내어 조롱하거나, 혹은 아이러니적 장치를 통해서 재현하는 방식을 취한다. 패러디가 갖는 이러한 표현기법상의 풍부한 가능성 때문에 현대시를 이끌어온 많은 시인들은 패러디를 시창작의 주요 방법으로 활용하여 현대시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