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sm엔터테인먼트의 분석과 경영전략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11.05
최종 저작일
2006.10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자료 조사진짜 제대로 했습니다. 참고조사를 많이했지만 그만큼 출처도 다 잘 밝혀두었습니다. 후회없는 선택하실꺼 같습니다. 제 생각도 해서 sm에 관한 빠삭한 조사가 되었습니다. 물론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대상 / 내용 선정이유
(1) 현대 문화예술산업시대 가장 각광받는 엔터테인먼트
(2) 엔터테인먼트의 잠재성과 성장성의 주목
2. 과제 / 자료수집 / 조사 / 전개방법 제시
(1) 자료조사의 문제의 설정 / 연구방법
(2) 글의 구성 / 주요개념의 정의
Ⅱ. 본 론
3.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시장 환경분석
(1) 엔터테인먼트의 발전과정 / 형성
(2) 엔터테인먼트의 분업 / 대형 / 국제화
4. SM엔터테인먼트 사업목표 / 기획
(1) SM엔터테인먼트의 사업 개요
(2) SM엔터테인먼트의 기획 / 관리
(3) SM엔터테인먼트의 미래와 글로벌화
5. 동아엔터테인먼트의 SWOT
6. SM엔터테인먼트의 SWOT
(1) SM엔터테인먼트의 성장가능성 SWOT 분석
(2) SM엔터테인먼트의 경쟁구도 SWOT 분석
Ⅲ. 결 론
6. 앞에 내용 요약 / 조사의 한계점 / 견해
Ⅳ. 참고문헌 정리

본문내용

1. 대상 / 내용선정이유
현대 사회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대라 할 수 있을 만큼 영화, 음반, 광고, 스포츠 등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하는 문화예술산업 분야가 각광받고 있다. 이렇게 꾸준히 각광받고 성장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시대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기획사가 중심이 된 산업화’라고 할 수 있다. 13세의 나이로 가수에 데뷔해 이제 우리나라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가수로 성장한 보아. 일본 음반시장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일본을 넘어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가수가 된 데에는 무엇보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였다는 사실이 중요한 이유로 작용한다. 현대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대에 가장 영향력있는 기획사가 바로 SM엔터테인먼트이다. 지금은 개별 활동을 하고 있으나 처음으로 팬클럽 문화를 탄생시키고 대중의 우상이 되어버렸던 H.O.T 역시 SM 엔터테인먼트가 우리나라대중의 음반 수요를 간파하고 적절한 시기에 내놓은 하나의 문화상품이었다. 이렇게 SM엔터테인먼트가 내놓은 문화상품들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흐름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연예 엔터테인먼트를 아직도 딴따라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인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절실합니다

3.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의 시장 현황 분석
먼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란 급격한 발전이 예상되는 산업이다. 고도의 산업발전 속에서 개개인들은 각자의 삶에 대해 질적 추구라는 의식변화로 연극, 영화, 음악 및 게임 등 미래지향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적․예술적 표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개개인의 욕구가 표출되면서 인간의 창작 능력과 이를 관리하는 능력이 서로 융화되어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을 즐거운 기분 전환의 상태를 자극하거나 촉진하거나 또는 만들어내는 어떤 것이라 말하기도 한다. Hesmondhalgh『문화산업The CulturalIndustries』(2002) p. 47.
우리나라에서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이란 용어와 유사한 것으로 문화산업이 자주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우리가 문화산업을 정의할 때 항상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은 문화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고 어느 범위까지를 의미하는가에 대한 기준이 분석하는 사람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Hesmondhalgh『문화산업The CulturalIndustries』(2002) p. 47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p. 21.
정혜경,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서울대, 1992) p. 38.
오세인, 『대중문화 매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연구』(중앙대, 1995) p. 64.
장용호, 《한국언론학보 가을호》 p. 203.
송호근, 『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이수만 인터뷰내용, 삼성경제연구소, 2003.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공저, 현대 마케팅론』(동성출판사, 1998)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2』(영양각출판사, 2004)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 음악 산업 협회 http://www.riak.or.kr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동아일보, 한국일보, 스포츠조선, 스포츠투데이

자료후기(1)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sm엔터테인먼트의 분석과 경영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