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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타가와 이상, 봉별기, 종생기, 날개, 라쇼몽(라쇼몬), 코

*해*
최초 등록일
2006.09.23
최종 저작일
2006.01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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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쿠타가와와 이상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상의 대표작 날개, 봉별기, 종생기
아쿠타가와의 작품 라쇼몽과 코를
중심으로 작품의 의의와, 시기별 비교, 작가의 인생에 따른 작품의 의미,
시대적 현대적 의의.
그리고 작품을 몸중심의 해석을 살펴보기도 하였씁니다.
본문 내용자료에는 날개에 대한 정리 부분과 몸에 대한 논의를 조금 언급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라쇼몬
(1)한계상황
(2)모럴부재

(1)한계상황
(2)모럴부재
(3)자의식 과잉 -> 자기 분열 -> 자아 상실

2.이상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바라본 이상의 「날개」
(1)시간적배경
(2)공간적배경

*「날개」시공간을 통해 바라본 격변기에 대한 이상의 양가적 시선
(1)격변기를 바라보는 이상의 양가적 시선
(2)날개의 공간을 중심으로 본 이상과 양가적 주체
*정리하는 말

*봉별기, 종생기

3.또 하나의 논의
근대와 근대성의 메타포: 『 몸 』
-봉별기, 날개, 종생기, 라쇼몬, 코
날개 - 봉별기 - 종생기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메타포와 그 의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이상의 문학이 우리에게 다가오는, 혹은 당대에 다가왔던 특성을 몇 가지 들자면 새로움, 기이함, 독특함 등이 아닐까. 텍스트의 낯섦과 난해함만큼이나 그 해석은 천차만별이었던 게 사실이고 이상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도, 어떤 자는 우리 문단의 주지적 경향의 결실이라는 표현을 들며 극찬을 하는 것에 반해 다른 한편에선 현실적 분열상의 패배적 반영을 했을 뿐이라는 평가를 내리는 등 매우 다양하다. 과연 어떠한 평가가 올바른 것이냐는 물음에 섣부른 결론을 내리려 하기보다는 이상문학상의 권위가 단적으로 말해주듯 그의 문학엔 좀 더 깊게 파고들어 연구할만한 동기들이 충분하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학문을 하는 이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닌가 한다.
우리나라에 이상이 있다면 일본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있다. 두 작가가 완전히 같은 스타일로 문학을 하였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들이 처했던 개인적 상황, 시대적 배경, 작품에서 나타나는 주요 코드 등을 살펴보면 적잖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실제로 이상의 문학이 아쿠타가와의 문학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한국문학 연구자들에게 의해서 자주 지적되어 왔던 주요 흐름이었다. 진의 여부를 명백히 가려낼 수 없겠지만 당시 이상과 친하게 지냈던 친구 문종혁의 말에 의하면 원래는 화가 지망생이었던 이상이 아쿠타가와의 문학에 심취한 나머지 문학 지망으로 전환했다는 사실, 양자로 자랐다고 하는 두 작가의 성장 배경상의 공통점, 동기는 다르지만 자살 충동에의 유사점, 이상의 작품 ‘종생기’에서 언급되는 36세로 자살한 천재가 아쿠타가와라는 사실 등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두 작가의 공통적 요소가 상당 부분 존재한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물론 이러한 작품 외적인 요소들만으로 이상과 아쿠타가와의 연관성을 규정하고 그 동기로 말미암아 두 작가를 뭉뚱그려 연구한다는 것은 편협한 사고임을 주지한다. 보다 심층적 논의의 대상인 작품 내적인 요소에 집중하고 두 작가의 작품들에 실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양상이 어떤 식으로 닮아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이상의 ‘날개’, ‘봉별기’, ‘종생기’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몬’, ‘코’에 이르기까지 총 다섯 편의 작품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결국 우리는 종국에 이르러 다섯 작품을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일련의 흐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총체적인 관점을 기본 맥락으로 하여 이상과 아쿠타가와가 어떠한 점에서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지 각 요소들을 살펴보고, 두 작가의 공통분모를 드러냄과 동시에 각 작가가 지니는 독특한 세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이 연구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

참고 자료

마르크 블로크 『역사를 위한 변명』 솔
하태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몬’ 고찰』일본어문학 2003
김진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몬‘ 론』일본학보 2003
정인문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코’ 론』 동남어문논집 2002
임병권 『탈식민주의와 모더니즘 ―이상을 통해 본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에 나타난 주체의식 』민족문학사학회/민족문학연구 2003
정덕준 『[특집/이상의 문학세계]이상의 자아의식, 창조적 회상』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8집 2000
김종건 『이상소설의 배경연구 -[날개]를 중심으로 -』대구어문논총 /통권 7호 1989
유기용, 『한국현대소설작품연구』 삼형사, 1989
헨리홍순임 『이상의「날개」 반식민주의적 알레고리로 읽기 』역사연구 제6집 1998
이경훈『이상, 철천의 수사학』소명출판 2000
이재복『종생기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와 근대성에 관한 고찰』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23집 2004
고은『이상평전』 향연 2003
이경훈 『오빠의 탄생』 문학과 지성사 2003
이재복 『이상 소설에 나타난 타자화된 창부의 몸과 근대성의 메타포』 이상 리뷰 제2호 2003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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