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김기림의 시론
- 최초 등록일
- 2006.09.09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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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기림의 시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김기림과 모더니즘
Ⅱ. 김기림의 주지주의 시론
Ⅲ. 김기림의 전체시론
본문내용
Ⅰ. 김기림과 모더니즘
문예사조론에서 모더니즘은 다다이즘, 큐비즘, 미래파, 이미지즘, 주지주의, 초현실주의, 신심리주의 등의 근대적 문예 사조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이 중에서 우리 시 문학사에서는 다다이즘, 이미지즘, 주지주의, 초현실주의, 신심리주의 등이 소개된 바 있다. 그런데 우리 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은 주로 이미지즘과 주지주의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 모더니즘 시론 전개나 시의 창작 역시 이 두 경향이 중심을 이루었다.
이러한 한국 모더니즘 시론의 소개와 형성은 대체로 김기림의 초기 시론 전개 과정과 일치한다. 즉 김기림은 우리 현대시사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인식을 정착시키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 시인이자 비평가라 할 수 있다. 그가 중요한 것은 모더니즘을 의식적으로 수용하고 그것을 실제로 시에 연결시켰다는 점이다. 이러한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당대 현실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던 근대성에 관한 의욕적인 모색의 한 방편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기림은 서구 문학이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정신과 그에 합당한 문학의 형식을 구현하려 했던 것이다. 이것은 김기림의 시론을 당시 시대양상의 한 측면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Ⅱ. 김기림의 주지주의 시론
한국 근대 시문학사에서 모더니즘 시 운동의 이론가이자 선구자였던 김기림은 1930년 일본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조선일보> 사회부 기자로 취직하면서 자신이 유학 시절에 접했던 문학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것으로 문단에 얼굴을 내민다. 즉, 하이네, 초현실주의, 노벨 문학상, 신민족주의 문학론, 주지주의 등 다양한 문학 현상들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이 같은 편력 끝에 김기림은 1933년 8월 이종명, 김유정, 이태준, 이무영, 이효석, 정지용, 조용만, 유치진 등과 함께 <구인회>를 결성하는 무렵부터 자신의 문학관을 본격적으로 표명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김용직, 『한국현대시사 1』, 한국문연, 1996.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일지사, 1988.
장인수, 「근대 보편과 식민지 현실의 간극 -김기림 모더니즘론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 한계-」, 『반교어문학회지』, 제15집, 2003.
차호일,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 연구」, 『새국어교육』, 제63집,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