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07.1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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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시각의 자각적 효과 - 눈의 잔상효과
연속된 촬영에 의해 제작된 필름의 정지된 한 컷은 사진과 같이 아무 움직임이 없지만 이 컷들이 순서에 따라 연속적으로 보여 질 때, 이미지는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렇게 정지된 이미지가 연속적인 움직임에 따라 눈의 착시를 일으키는 물리적 현상을 ‘시각의 영속성’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눈의 망막에 비친 일정한 이미지가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1/16초 동안 그 이미지를 간직하게 되는 잔상의 원리에 의한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영화에는 이러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용한 필름의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이용한 필름의 촬영속도와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에 재현되는 필름의 영사속도는 모두 컷당 1/24초로 애니메이터는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의 이해를 위해서는 눈의 잔상작용에 따른 시각의 영속성과 필름의 시간단위 및 활용범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1. 애니메이션의 원리
2.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3.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종류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는 크게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구성요소들에는 움직임과 움직임을 위한 속도가 전제되어 있으며 각각의 구성요소는 화면 안에서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며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받는다.
1) 시각적 요소 : 시각적 요소에는 시각 예술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조형요소인 형태 form, 색채color, 질감 texture 이 포함된다.
2) 청각적 요소 : 애니메이션의 청각적 요소는 대사 dialogue, 음악 music, 음향효과 sound effect의 세 가지 형태의 소리를 포함하고 있다.
3. 애니메이션의 종류
1) 시간 형식에 따른 유형 : 풀 애니메이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풀 애니메이션 :
필름으로 1초간의 움직임을 촬영할 경우 1초의 영상은 연속된 24프레임으로 구성된다. 이를 전제로 하여 풀 애니메이션이란 1초간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24장의 그림이나 24프레임으로 분리된 물체의 동작을 1프레임 씩 촬영하는 방식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
풀 애니메이션의 시간적, 경제적 단점을 보완하려는 시도의 결과로 등장한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정밀한 움직임의 묘사나 움직임을 생략하고 1초당 8장~12이내의 그림을 촬영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얻어내기 어려운 대신 상당한 경비와 시간의 절감을 갖다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