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출, 연기, 연극]연출과 연기

*인*
최초 등록일
2006.06.15
최종 저작일
2006.0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대로 된 연극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출이나 연기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다. 연출가가 공연에서 큰 힘을 갖게 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였으나, 배우를 지도하는 연출가의 역할은 기원전 그리스 극의 공연에서부터 있어왔다. 사실 가장 숙련된 배우가 다른 동료 배우들을 지도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일이지만 한 배우가 다른 배우에게 줄 수 있는 도움은 극히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극중 역할을 맡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더욱 타당하고 총체적인 조언을 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연출
2. 연기

본문내용

연출 기술은 20세기에 들어와 한층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연출가는 공연 양식을 정하는 것에서부터 작품을 해석하고, 배우들에게 배역을 맡기며, 관련자들과 협력하여 공연을 독려하고, 공연을 마무리하기까지 요구되는 모든 책임을 맡는다. 그는 배우들의 성격 창조와 연기 지도, 의상, 조명 등 무대의 온갖 효과와 기술을 자문하며, 대사와 공연의 리듬을 주시해 조절한다. 연출가는 궁극적으로 관중을 사로잡는 공연의 초점을 결정하고 실현해야 한다. 20세기에 들어와 유럽과 영국에서 공연되는 전문극단의 공연은 모두 전문 연출가가 맡고 있을 만큼 오늘날 연출가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연출가의 부상으로 공연에서 작품보다도 그 해석이 더 큰 비중을 갖게 된 것도 오늘날의 현상이다.

연출가의 출신 배경이나 개성 등에 따라서 각기 다른 연출 방식이 창출된다. 근대의 유명한 몇몇 연출가를 꼽아보면, 우선 20세기초의 라인하르트(1873~1943)와 스타니슬라프스키를 들 수 있다. 라인하르트는 사실주의 연극에서 출발했으나 각 작품에 맞는 폭넓은 연출 양식을 구사했다.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을 강조하고 무대표현에 독특한 방법을 구사했던 그는 양식성(stylization)과 극장성(theatricality)이 뛰어난 연출가였다. 그가 연출한 〈오이디푸스 왕 Oedipus〉의 서커스 무대나 〈기적 The Miracle〉의 스펙터클한 무대는 유명하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극작가 안톤 체호프와 함께 뛰어난 연출가로 꼽힌다. 그는 유럽의 소극장운동이 추구했던 사실주의 연출기법을 완성시켰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연기훈련법은 오늘날에도 귀감이 되고 있다.

앙토냉 아르토는 당대에는 소외되었으나, 현대 아방가르드 연극의 선구자이며 새로운 연출의 실험가였다. 그는 기존의 서양연극이 의식의 세계와 일정한 문화에 국한되어 있다고 비판했고, 연극이야말로 적절한 경험을 통해 의식과 문명에 억눌렸던 인간을 해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연극을 잔혹극(Theatre de la cruaute)이라고 불렀는데, 충격적인 효과를 사용하여 그 충격으로 내부를 직시함으로써 도덕적․정신적 정화를 꾀했다. 공연장도 그당시까지 사용되었던 극장보다 헛간이나 공장을 선택했고 전율적인 조명, 귀에 거슬릴 정도로 날카로운 음향을 사용했다. 아르토의 이론은 현대, 특히 1960년대 아방가르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연극원론 : G. B. 테니슨, 이태주 역, 현대미학사, 1992
연극이해의 길(문예학총서 13) : M. S. 배랭거, 이재명 역, 평민사, 1991
연극의 역사(문예신서 13) : P. 하트놀, 심우성 역, 동문선, 1990
연극론 : 허영, 한신문화사, 1990
연극개론 : O. G. 브로케트, 김윤철 역, 한신문화사, 1989
연극론 : 이상오, 한신문화사, 1988
연극의 이론(오늘의 시민서당 35) : P. 라르토마 외, 이인성 편, 청하, 1988
연극이란 무엇인가(문화총서 33) : G. 지라르 외, 윤학로 역, 고려원, 1988
현대연극개론(한마당글집 16) : M. 크로이든, 송혜숙 역, 한마당, 1984
세계연극사(끄세즈문고 48) : R. 피냐르, 신현숙 역, 탐구당, 1984
연극이란 무엇인가(탐구신서 247) : R. F. 클라크, 황계정 역주, 탐구당, 1983
극과 극적 요소 : S. W. 다우슨, 천승걸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1
연극론 12장 : A. 밀러, 한상철 역, 문학사상사, 1978
황금가지 전2권(삼성문화문고 48․49) : J. 프레이저, 장병길 역, 삼성출판사, 1977
현대연극입문 : N. 호턴, 여석기 역, 삼성문화재단, 1975
드라마 연구 : S. 필드, 윤상래 역, 한일출판사, 1971
연극입문 : A. 듀크스, 여석기 역, 신양사, 1958
시와 극 : T. S. 엘리엇, 김종문, 백조사, 1953
연기의 방법을 찾아서(해외미학선 7) : 리 스트라스버그, 하태진 역, 현대미학사, 1993
산연기 : U. 하겐, 김윤철 역, 한신문화사, 1991
연기의 기초 : 김흥우, 문명사, 1991
배우술연구 : 김흥우, 원방각, 1990
연기연출법 : H. 넴스, 이봉원 편역, 대방, 1989
연기(공연예술총서 4) : 예니 편집부 편, 예니, 1988
연기 : J. L. 크로퍼드․J. 스나이더 공저, 양광남 역, 예하, 1988
메소드연기 : E. D. 이스티, 이강렬 역, 경서원, 1986
연기이론과 실제 : 김봉렬, 정민사, 1986
무대예술입문(그루신서 1) : 아성, 그루, 1983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연극 : J. L. 스타이언, 원재길 역, 예하, 1992
사회주의와 연극 : 김문환, 느티나무, 1991
서사극이론(한마당문예 3) : B. 브레히트, 김기선 역, 한마당, 1989
빈공간(오늘의 시민서당 43) : P. 브룩, 김선 역, 청하, 1989
전위연극론(문예신서 4) : J. R. 에번스, 심우성 역, 동문선, 1989
연극기호학(현대의 문학이론 12) : A. 위베르펠드, 신현숙 역, 문학과지성사, 1989
비극의 탄생(범우고전서 17) : F. 니체, 곽복록 역, 범우사, 1989
연극미학 : T. 섕크, 김문환 역, 서광사, 1988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시(현암신서 87) : J. L. 스타이언, 윤광진 역, 현암사, 1988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문비신서 22) : J. L. 스타이언, 문학과비평사, 1988
동서연극의 비교연구(고려대학교학술총서 30) : 여석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7
연출(공연예술총서 2) : 예니 편집부 편, 예니, 1987
가난한 연극 : J. 그로토프스키, 고승길 역, 교보문고, 1987
무속극과 부조리극(서강학술총서 14) : D. A. 키스터, 정인옥 역,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6
민중연극론 : A. 보알, 민혜숙 역, 창작과비평사, 1985
부조리 연극(끄세즈문고 27) : M. 코르뱅, 민희식 역, 탐구당, 1985
연극과 사회(새책 11) : E. 피스카토르, 양혜숙 역, 현암사, 1984
부조리연극 : 허영, 한신문화사, 1982
역사와 연극 : 이근삼,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1
연극의 이념 : F. 퍼지슨, 현대사상사, 1980
연극의 생명 : E. 벤틀리, 한상철 역, 연극평론사, 1970
환경연극의 6개원리(연극평론 2) : R. Schechner, 한상철 역, 연극평론사, 1970
*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공연예술의 이해 연극 감상 레포트 7페이지
    특히 무대 소품과 의상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연출과 배우의 디테일한 연기, ... 트릿 역을 맡은 배우의 디테일한 연기가 캐릭터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 표정, 사이 좋은 해럴드와 필립을 바라보는 씁쓸한 표정 등 다양한 표정 연기
  • 한글파일 서울대학교 공연예술의이해 교양수업 리포트 도둑들 연극리뷰 2페이지
    관객들은 이를 통해 배우들의 연기를 그저 연극 내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여기지 ... 지문에 있는 말까지 대사에 포함으로서 재현의 목적인 일루젼을 철저히 깨는 연출을 ... 목적으로 쓰여 특정 장면에서 여유를 주고 열려있는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는 연출
  • 한글파일 연출가처럼 생각하기 요약(1-13) 27페이지
    마지막 단계 *두 피터 아저씨의 조언 -연극의 위대한 특징은 관객을 현실의 ... *시대정신 -연극이 어느 경우에나 동시대적이어야 하는 사실은 부정할 여지가 ... 아날로그 연극은 복잡하고 대립적이고 총체적이고 복합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잠재력을
  • 한글파일 한국 영화에서의 메소드 연기 2페이지
    홍해성은 한국 연극사에서 최초로 근대극을 연출한, 배우의 연기를 통해 근대극의 ... 한국 영화에서의 메소드 연기 메소드 연기는 한국의 대학교 연극영화과 수업에서도 ... 연극 연기와 영화 연기의 차이점을 분명히 구분하지 않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 한글파일 연극 감상문-경계를 넘어서는 단 하나의 방법 '소통' 2페이지
    ’는 ‘다큐멘터리연극’을 국내에 제대로 도입한 팀으로 항상 새로운 연출적 ... 또 그들은 인물과 배우의 경계를 넘나들며 연기를 한다. ... 연극 감상문: 경계를 넘어서는 단 하나의 방법_소통 2020년에 이어 2021년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출, 연기, 연극]연출과 연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