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게임을 활용한 곱셈구구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6.06.0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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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직접 짠 지도안 입니다.
활동지도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단원명
1. 곱셈구구
학습 목표
․ 놀이를 통해 곱셈의 계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 형태
전체 학습, 모둠 활동
수업 전
준비 사항
․ 2인 1조가 되어 게임을 하게 되는데 조를 구성할 때는 학습자 두 명 모두의 학습 수준이 게임에 맞는지에 유의하여 구성한다.
․ 2팀 한 모둠이 되어 게임을 벌이는 소그룹 활동이므로 책배열을 수업 전에 미리 해 놓아야 한다.
교 수-학습 활 동
-T: 여러분 지난 시간에 배운 곱셈 구구 모두 기 억하고 있나요? 곱셈 구구를 바탕으로 빙고 게 임을 해볼 거예요. 그 전에 곱셈 구구를 복습해 보도록 해요.
- 모둠별로 2단부터 9단까지 구구단을 외우도록 한다. 이 때 학생들이 중간에 구구단을 잘 외우지 못할 경우에는 다른 모둠으로 기회가 넘어가며, 마지막에 남는 모둠에게는 스티커를 준다.
T: 나누어 준 빙고판에 2부터 9까지의 수를 서 로 곱해서 나올 수 있는 숫자를 쓰세요.
T: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팀이 먼저 하는 거예요. 2부터 9까지의 숫자가 적힌 카드가 주머니 안에 있어요. 먼저 이긴 팀이 한 장씩 카드를 뽑으세요. 그래서 그 숫자를 곱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주연이는 3을 뽑고 미경이는 9를 뽑았어요. 두 수를 곱하면 얼마가 되죠?
S: 27이요
T: 빙고판에서 27을 찾아보세요. 있으면 X표를 치는 거예요. 이렇게 해서 가로나 세로, 대각선으로 5칸 모두 색칠한 것이 3줄이 되면 이기는 거예요.
T: 게임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 질문 있나요?
☞ 학생들이 게임 규칙에 대해 잘 숙지하도록 한다.
T: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하겠어요.
▷ 교사는 학생들이 게임을 잘 하는지를 살펴본 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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