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아동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끼치는 영향

최초 등록일
2006.06.06
최종 저작일
2005.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tos** 6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아동교육에 있어서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 관한 레포트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왜 이 두 가지 요소가 상호적인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지 알아보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들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고, 그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서부터 생이 끝날 때까지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여러 부분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이 것을 분류해보면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예전에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이 두 가지 요소 -유전과 환경- 를 서로 다른 독립된 요인으로 생각했었으나, 지금은 이 두 가지 요소는 절대 떨어질 수 없는 상호적인 것으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있다.
그럼 이제부터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왜 이 두 가지 요소가 상호적인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지 알아보자.

우선 유전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유전이란 본래 생물학적인 것을 의미한다. 유전설은 성장과 발달은 환경이 영향보다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설로서 선천적, 생득설이라고도 한다.
유전에 관한 생물학은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것으로 오스트리아 사람 멘델의 공적이 크다. 멘델은 실험의 결과에서 우열의 법칙, 독립의 법칙, 분리의 법칙 등의 유전법칙을 발견하였고, 또 완두콩의 인공교배 실험을 통해 생물의 특질은 생식세포에 있는 유전형질 또는 유전자에 의하여 선천적으로 결정지어지는 것이지 후천적 영향으로 유전형질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하였다.
다윈의 사촌인 갈톤은 <유전적 천재> 라는 저서에서 가계 연구를 통하여 우수한 가문에서 우수한 인재가 많이 나온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 어떤 성향이나 정신능력이 유전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15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신체적 특징, 소질, 성질 등을 가족조사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당대가 지닌 유전형질의 총량 중에서 1대씩 내려갈 때마다 1/2로 감면되며, 그리하여 1/4→1/8.. 로 줄어든다. 그러므로 부모가 가진 유전형질 중 절반은 그 친자에게 물려주게 된다. 갈톤의 연구는 환경의 차이를 무시했고, 직업으로 천재성을 보려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연구방법이나 연구결과 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참고 자료

www.naver.com
www.google.co.kr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지음 학지사
아동발달의 이해 유안진 지음 문음사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tos**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4
ㆍ전체 판매량
11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아동발달]아동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끼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