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역사학]조선시대의 식생활과 음식문화

역사학 수업중에서도 민속사에 필요한 자료입니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5.16 최종저작일 2004.05
5P 미리보기
[역사학]조선시대의 식생활과 음식문화
  • 미리보기

    소개

    역사학 수업중에서도 민속사에 필요한 자료입니다.

    목차

    <밥은 어떻게 만들었나 >
    <그릇>
    <하루에 몇 끼를 먹었을까>
    <쌀밥과 조밥>
    < 비빔밥 >
    <밥을 둘러싼 투쟁>
    <쌀과 농민전쟁>

    본문내용

    - 식생활이 중요함에도 체계적인 기록을 남겨두지 않았다. 이는 굳이 기록으로 남길만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 생존에 필수적인 음식은 인간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주 생업의 차이성은 사람들의 생각이나 생활태도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농업위주의 농민들은 토질, 기온, 강우량 등 기후에 순응하며 불가항력적인 천재에 임하면 하늘에 빌어 겸허하려 하고 항상 농사일을 공동으로 작업하는 동안에 화해하고 협동하려는 평화우선의 사회성을 기른다. 목축 위주의 유목민들은 새로운 곳에 임할 때마다 도전하여 쟁취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였고 개인주의와 상업주의의 지혜가 필요하기도 하였다.
    - 한반도의 농업은 잡곡농사로 시작하여 서기전 4-5세기경에 이르면 중국을 경유하여 벼농사가 한반도에 들어와 정착하게 된다.
    <밥은 어떻게 만들었나 >
    - 우리의 곡물음식은 죽- 찐떡- 찐밥- 끓여짓는 밥짓기의 순서로 발전하였다.
    - 곡식을 갈돌에서 갈아 껍질을 벗기고 부수어서 토기에 끓였을 것이다. 이렇게 만든 음식은 죽의 하나이다. 곡물은 끓여 익혀야 그 주성분인 녹말이 쉽게 호화(糊化)될 수 있고 호화된 상태의 음식이 맛이 좋고 소화가 쉽게 된다. 그러므로 농업생활에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곡물음식의 원형은 죽이라 할 수 있다.
    - 유적과 벽화를 보면 청동기시대 이래로 시루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시루를 쓰고 있다는 사실은 음식을 쪄서 만들었음을 알게 하며 짐승의 고기나 물고기 등도 쪄서 익혔겠지만 그 보다는 곡식을 많이 익혔을 것이다. 즉 곡식을 갈돌에서 갈고 부수어서 시루에서 쩠다면 그것은 떡이 된다.
    - 시루를 주요 주방용구로 쓰면서 살던 주방의 생활이 삼국시대 말경에 이르면 시루가 솥으로 대치된다. 솥은 뚜겅이 밀착되넝 증발열이 적어 솥안의 곡물을 충분히 호화시키고 뜸들이기에 적합하다. 이런 용구의 쓰임과 함께 밥짓기의 솜씨가 좋아서 “예로부터 조선사람은 밥알이 고슬고슬하게 밥을 잘 짓는다”로 칭송을 받았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얻을 수 있었고, 과제를 를 보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1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