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현진건 -빈처, 할머니의 죽음, 운수 좋은 날, 불, 고향
- 최초 등록일
- 2006.04.27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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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의 줄거리 등장인물 소개 전체적인 작품 구조
목차
빈처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작품 구조도
할머니의 죽음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작품 구조도
운수 좋은 날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작품 구조도
불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작품 구조도
고향
♢ 작품 줄거리
♢ 등장인물
♢ 작품 구조도
본문내용
운수 좋은 날
♢ 등장 인물
* 김 첨지 : 가난한 인력거꾼으로 비극적 주인공. 하층민을 대표하는 전형적 인물. 비록 거칠고 상스러우면서 몰인정하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아내를 걱정하는 선량하고 인정이 넘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음.
* 아내 : 김 첨지의 아내. 설렁탕을 먹어 보았으면 하는 최소한의 소원도 이루지 못한 채 죽음
♢ 작품 구조도
* 행운의 절정 순간, 아내의 죽음이라는 정반대 상황을 제시
(돈과 아내의 운명이 대칭을 이루는 구조)
* 행운과 불안의 교차 전개 중 비극적 결말로 구성을 마침
* `운수 좋은 날`이란 말은 가장 참혹하고 비통한 날(운수 나쁜 날)에 대한 반어적(反語 (현진건)
的)표현. 표면적의미-> 평소와 달리 돈벌이가 잘됨 , 이면적 의미->아내의 죽음
* 설렁탕의 의미? ·아내에 대한 김첨지의 사랑, ·비극적 상황을 심화시키는 매개체
-> 책그림 참고 p148
작품 속의 시간은 김 첨지가 인력거를 끌고 나선 아침부터 집에 돌아오는 저녁때까지인데, 그 동안의 사건이 평면적으로만 서술되지 않고 외면적 행동과 내면의 심리, 들뜬 즐거움과 무거운 불안감 등의 반복적 교체로서 교묘하게 엮어져 있다.
<손님을 태우는 장면 - 돈을 번 데서 오는 기쁨 - 갑자기 엄습하는 불안 - 불안을 잊기 위한 행동>
이렇게 볼 때 이 작품을 지탱하는 구성의 주축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다른 날보다 손님을 많이 태워서 뜻밖의 액수를 벌게 되는 외면상 행운의 흐름이요, 다른 하나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더 멀어지는 내면의 불안 심리라는 흐름이다.
이와 같은 긴장 관계는 점점 고조되다가 선술집 장면에서 가장 괴로운 위기에 도달한다. 김 첨지는 마음속이 극도로 불안하면서도 바삐 집에 들어가지 않고 술을 마시며 돈을 뿌리고 횡설수설하는데, 이와 같은 행동은 아내의 상태에 대한 불안감이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상태로까지 발전한 데서 나타나는 것이다그리고 그 예감은 마침내 김 첨지가 집에 들어서는 부분에 와서 순간적인 공포로서 절정에 이르고, 곧바로 죽음의 확인이라는 비통한 결말에 도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