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Ubiquitous/Ambient Computing
- 최초 등록일
- 2006.04.2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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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와 미디어`라는 사회학 과목의 과제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최근 가장 급부상되고있는 IT관련 용어인 `유비쿼터스`에 대한 개괄적 정리 및 구체적인 발달 사례,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정리하였습니다.
과제 목적에 따라 설명 및 정리가 중심이 되지만, 기업이나 정부가 말하는 장밋빛의 이미지에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기에 그러한 부분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노력하였고 따라서 보다 객관적으로 현상을 바라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본 문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와 공간의 진화과정
3. 유비쿼터스의 5대 핵심 요소 기술
4. 유비쿼터스의 특징 : 내재성과 이동성(휴대성)
5. 미국/유럽의 유비쿼터스
□ 정리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이제 일반인에게도 몇 번쯤 들어보았을 친숙한 용어가 되었다. 많은 이들은, 특히 국가의 관료 및 기업 관계자들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구축이 마치 별천지로 안내하는 꿈의 기술로, 우리에게 풍요와 편리함을 가져다줄 미래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물결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유비쿼터스적 변화가 대체 어떤 변화인지를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언제부터 생겼고 어떻게 변화 발전해온 개념인지, 실제로 현재 어떤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말이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에게 그러한 장밋빛 미래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말이다.
서로 처한 환경 및 여건이 다르듯이 세계 곳곳의 이와 관련한 노력들은 각각 다르다. 실제로 유럽 쪽에서는 유비쿼터스란 말보다 Disappearing, Ambient Computing 과 같은 용어로 이러한 변화를 설명하고, 경주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이러한 변화를 하나의 단어로 묶어 칭하려면 역시 유비쿼터스라는 말로밖에 나타낼 수 없을 것 같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 새로운 컴퓨팅의 변화를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 칭하고 이것의 공통적인 개념 및 기술적 설명, 그리고 특징에 대해 먼저 기술한 후, 이러한 공통적인 부분이 있지만 서로 조금 다른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 미국식/유럽식 변화에 대해 그 특징과 실제 사례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그런 후에 마지막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며 마무리하려고 한다.
□ 본 문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신은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어원에서 유래하는 라틴어이다.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다. 1988년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한 제록스(Xerox)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는, 5A 즉 Any-where, Any-time,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를 근간으로 인간과 컴퓨터가 보다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리기도 했다.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 사회연구 시리즈 (한국전산원)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EU의 i2010 이니셔티브 (한국전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