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철학]영화철학(영화속 사랑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4.20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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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로 본 인간의 사랑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봄날은간다.와호장룡.트로이.메멘토등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서면
봄날은 간다
와호장룡
인생은 아름다워
트로이
패트리어트
결론
본문내용
영화 속에는 많은 형태의 사랑 이야기가 나온다. 가족간의 사랑, 친구와의 사랑, 연인과의 사랑, 조국에 대한 사랑 등 여러 가지 독특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영화 속 인물들은 이러한 사랑의 형태에 따라 행동하고 말한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하고 때론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이처럼 영화 속에서 보여 지는 사랑의 힘은 대단하게 보이기도하고 때론 무모하게 보여 지기도 한다.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누구나 느끼고 동감할 수 있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통해 영화를 보고 그로인해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닐까 한다.
사랑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라고 되어있다. 특히 미움의 대립개념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근원적인 생명적 원리로는 그러한 것도 포괄한다. 사랑은 역사적·지리적으로, 또 교제 형태에서 여러 양상을 취한다.
고대 그리스에서의 사랑은 에로스로 불렸는데, 이것은 육체적인 사랑에서 진리에 이르고자 하는 동경·충동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사랑, 즉 아가페는 인격적 교제(이웃에 대한 사랑)와 신에게 대한 사랑을 강조하며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자기희생에 의하여 도달하게 된다고 한다. 르네상스에서의 사랑은 또 다시 인간 구가의 원동력으로 보았으나 이것은 사랑의 세속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공업화가 진척되어 가는 현대는 그 경향을 차차 강조한다. 사랑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이라는 데서 힌두교에서의 카마, 유교에서의 인(仁), 불교에서의 자비 등 모든 문화권에서 보인다. 또한 사랑의 표현방법은 한결같지 않으며 성애와 우애·애국심·가족애 등 교제 형태에 따라 다르다. 교제관계가 치우칠 경우에는 이상성애나 증오에 가까운 편집적 사랑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것은 이미 사랑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랑의 사전적 의미를 알고 영화에서 보여 지는 사랑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영화 『봄날은간다』『와호장룡』『인생은 아름다워』『트로이』『패트리어트』를 통해서 주인공들이 어떠한 사랑을 하며 그러한 사랑으로 어떠한 행동을 하게 되는지 살펴보면서 나의 사랑철학을 확립해서 멋지고 후회 없는 사랑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