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로미오와 줄리엣, 햄릿 에서 극중극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레포트이다.
대표적인 희곡작품이라 할 수 있는 이 두 작품은, 공통적으로 극 안에서 또다시 극이 존재하는 이른바 극중극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우선 두 작품의 플롯을 살펴보면서 내용의 줄거리를 요약하고
각 작품에서 어떤 부분에 극중극이 있으며, 그 극중극들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목차
1.서론
2.본론
2.1.플롯
2.1.1.『햄릿』의 플롯 요약과 사건구조의 특성
2.1.2.『로미오와 줄리엣』의 플롯 요약과 사건구조의 특성
2.2.극중극
2.2.1.『햄릿』에서의 극중극의 구조와 기능
ⅰ.미친 척 하는 햄릿
ⅱ.햄릿의 마음을 떠보는 두 친구- 로젠크런츠와 길던스턴
ⅲ.햄릿의 마음을 떠보는 여인- 오필리어
ⅳ.무언극- 진실을 캐기 위한 연극
ⅴ.햄릿을 죽이기 위한 흉계- 레어티스와의 펜싱 시합
2.2.2.『로미오와 줄리엣』에서의 극중극의 구조와 기능 : 5개의 극중극
ⅰ.싸움을 걸기위한 수작- 캐퓰릿 집안의 하인들
ⅱ.밤을 향한 줄리엣의 사랑 고백을 지켜보는 로미오
ⅲ.로미오를 증오하는 체 하는 줄리엣
ⅳ.배신하는 유모- 유모를 속이는 줄리엣
ⅴ.물약을 마시기로 결심- 부모를 속이는 줄리엣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셰익스피어는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고 말했듯이, 셰익스피어는 오늘날까지도 위대한 극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들에는 이전까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3일치의 원칙-시간의 통일, 장소의 통일, 액션의 통일-에 얽매여 시도되지 못했던 다양한 기법들이 새로이 등장했다 이대석A, 『셰익스피어 극의 구조연구』, 한양대학교 출판원: 서울, 1995, p.15.
. 보다 자유로운 장면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이와 같은 변화에 힘입어 셰익스피어의 희곡 작품들에서는 ‘극중극’의 기법 또한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셰익스피어의 초기 작품 활동의 대표작인 『로미오와 줄리엣』과 가장 큰 흥행을 거두었다고 알려진 『햄릿』을 대략적인 줄거리를 통해 그 내용을 살펴본 후, 각 작품에 드러난 극중극에 대해 살펴보겠다. 각 작품에서 극중극은 어느 대목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드러나는지, 그리고 그 극중극들이 사건의 진행 및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햄릿』과 『로미오와 줄리엣』은 모두 극중극을 포함하고 있는 희곡이지만, 극중극의 구조 및 기능이 매우 다르다. 『햄릿』에서는 등장인물간의 중상모략 및 직접적인 연극이 행해진다. 이러한 극중극은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어 ‘아버지의 복수’라는 햄릿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을 감추기 위한 극중극만이 행해진다. 이러한 극중극은 ‘원수 집안 자녀들 간의 연애’라는 사건을 은폐함으로써 두 연인의 사랑이 오히려 좌절되는 결과를 낳는다. 즉, 이 두 작품을 통해서, 같은 극중극이지만 극의 진행에 따라서 그것이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부분)
참고 자료
셰익스피어, 『햄릿』, 정인섭 옮김, 삼성당: 서울, 1994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정인섭 옮김, 삼성당: 서울, 1994
이대석A, 『셰익스피어 극의 구조연구』, 한양대학교 출판원: 서울, 1995
이대석B, 『셰익스피어 극의 이해(비극 편)』, 한양대학교 출판부: 서울, 2002
케네스 뮤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연구』, 이경직 옮김, 종로서적: 서울,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