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중극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7.17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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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어머니]와 연극[햄릿]을 바탕으로
극중극에 관한 내용을 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극중극’의 정의 및 효과
3. 어머니Ⅱ 에서의 극중극 표현
4. 햄릿에서의 극중극 표현
5.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론
4월 4일. 『어머니』라는 연극을 화면으로 바라보면서, 나는 그 장소에 함께 호흡할 수 없었다는 사실에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연극이라는 것은 참으로 매력적인 행위예술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그리고 던져진 의문, ‘극중극’
학과가 학과인 만큼, 극중극이라 함은 문학에서 액자소설이라 일컷는 구성과 흡사한 개념이라고는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러한 장치를 이용하는 연출가들의 의도는 잘 알지 못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제껏 감상해 온 연극 『햄릿』과『어머니Ⅱ』를 통해, 극중극의 개념을 비롯한 그에 관한 효과 및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극중극’의 정의 및 효과
‘극중극’이란, 여러 가지 형태로 극의 본체 속에 내용을 끼워 넣어서 2중 구조에 의한 하나의 희곡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즉, ‘극중극’은 작가가 이야기 전체 플롯 속에 끼워 넣는 단막극의 일종을 일컷는 것이다.
극중에서 다른 등장인물을 앞에 두고 연극을 한다는 형식으로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꿈》, J.아누이의 《도둑들의 무도회》(1932) 속의 소인극(素人劇), 《햄릿》(1600~1601)에서 떠돌이 배우가 연출하는 ‘곤자고 살인’ 등이 있다. 또 등장인물이 배우이고, 그가 출연하는 무대 면이 극중극이 되는 것으로는 A.뒤마의 《킹》(1836)에 나오는 ‘로미오와 줄리엣’, J.P.샤르트르의 《킨》(1952)에 나오는 ‘오셀로’의 장면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극중극을 사용했을 때에는 극적 환상을 나타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장치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