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학]겜블성 여가에 관한 연구 도박산업
- 최초 등록일
- 2006.01.0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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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가학에 관한 수업중 쓴 레포트로...
ppt 작업한 것입니다.
성적은 당연히 에이쁠 받은 거구요..
발표 수업은 아니었는데 교수님께서 레포트를 보시고
발표한번 해보라고 해서 만든 발표 자료 입니다.
목차
1. 서론
(1) 도박이란
(2) 도박산업업의 정의
(3) 도박의 역사
2. 본론
(1) 도박산업의 등장
(2) 도박산업의 번창 배경
(3) 도박산업의 분류
(4) 겜블링을 즐기는 이유
(5) 도박산업의 발전
(6) 도박산업의 현황
(7) 도박산업의 문제점
- 도박산업의 실태
- 도박중독자 실태
- 도박산업의 문제점
3. 결론
(1) 도박산업의 향후 전망
(2) 도박산업의 문제점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서론
(1) 도박이란?
금품을 걸고 승부를 다투는 일.
내기 ․노름 ․박희(博戱)라고도 한다. 도박에는 우연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기량을 발휘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도박은 스릴이 있고 인간 고유의 사행심을 자극해서, 예로부터 세계 각처에서 행하여졌다. 도박은 유희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계까지가 놀이고, 어느 한계까지가 범죄에 해당하는 도박인지의 판별은 경우에 따라 달라 어려운 문제다. 한국의 형법 제246조에는 도박에 관한 처벌규정이 있는데, 단서에 일시적 오락 정도에 불과한 때에는 예외로 한다고 하였다. 이 규정에 의한 위법성의 한계는 법원이 도박 자체의 흥미성, 도박의 장소, 도박자의 사회적 지위 ․재산 정도, 도물의 다과 등 제반 사정을 참작하여 구체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2) 도박산업의 정의
- 도박산업이란 적은 돈으로 베팅을 해서 큰 돈을 벌 수 있는 업종을 말하는데, 경마, 경 륜, 카지노, 경정, 그리고 복권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일본에서는 정부와 공공단체에서 운영한다는 점에서 公營갬블(Public Gamble)로 불리우 고 있다.
(3) 도박의 역사
도박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역사가 길다.
BC 1600년에 타우(Tau) ․세나트(Senat)라는 도박이 이집트에 있었고, 고대 로마에는 여러 가지 도박기구가 있었다고 한다. 성서에는 제비뽑기를 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아메리카 대륙의 원시벽화에는 도박을 하는 사람들이 그려져 있다. 동양에서는 도박에 쓰이는 주사위가 고대 인도에서 발상하였다고 하며, 위기(圍碁), 즉 바둑은 요(堯) ․순(舜) 이래로 전해올 만큼 역사가 오래다.
① 한국의 경우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친목을 도모하고 여가시간을 선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취미 오락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참고 자료
동아일보 / 2003.3.18 /[시론] 놀 준비는 돼 있습니까? / 복거일 /
시티라이프 / [지령500호 특집] - 문화레저 생활 12년 변천사 / 고동우 : 여가심리학자․경주대 관광학부 교수 / 2002년 09월 19일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magazinegv.com / 정부가만드는 도박왕국 / 高東錫
동아일보 / [동아광장 / 홍찬식] - 도박을 내버려 두라 / 2003년 02월 07일
파이낸셜뉴스 / [조남욱 기자의 건강모니터]-중독증사회 / 2003년 02월 13일
송재봉(충북참여자치연대 사무처장) / 사행성 도박 조장하는 청주화상경마장 안돼 / 2003년 05월 08일
오마이뉴스 / "사행심 조장, 도박중독" - "지방재정확충, 여가선용" / 정세연 / 2003년 02월 17일
동아일보 / [여론마당] 김종민 - 미룰 틈 없다 / 2001년 09월 0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