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로라 멀비의「시각적 쾌락과 서사영화」와 여성영화
- 최초 등록일
- 2005.12.27
- 최종 저작일
- 1997.01
- 1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라 멀비의「시각적 쾌락과 서사영화」와 여성영화
ㅡ 이브의 아름다운 키스 (Kissing Jessica Stein 2002)
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본 영화.
목차
1.서 론
(1)여성주의 영화란?
(2)여성 시각의 변화 - sex & the City
2.이브의 아름다운 키스
(1)영화 선정
(2)작품 소개
ⅰ. 제작정보
ⅱ. 줄거리
ⅲ . 동성애 영화 Vs 로맨틱 코미디
ⅳ. 여성영화인 배경
3.로라 멀비 - `시네 페미니즘(cine-feminism)`
(1)로라 멀비 이론에서 본 이브의 아름다운 키스
(2)시각적 쾌락의 관점 : 시선 애착증 , 나르시즘적 쾌락
4.결론
본문내용
70년대 로라 멀비에 의해 시작된 일명 `시네 페미니즘(cine-feminism)`은 `거세된 여성이미지`에 깊이 의존하여, 남성의 `거세 공포`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식으로 `관음증`과 `물신주의`, `응시`와 `행위`라는 두 차원을 통해 남성의 지배를 무력화 시킨다는 일종의 이데올로기이다. 그러나 그녀의 주장에는 항상 보는 자의 위치를 차지하는, 능동적인 행위의 주체자인 남성과, 항상 보여지는 자의 위치를 차지하는, 수동적으로 움직여질 수밖에 없는 여성이 있을 뿐이라서 결국 여성의 주체적인 보기나 능동적인 행위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아 버림으로서 여성의 주체성을 말살시킨다.
(중략)
이브의 아름다운 키스의 관음증적인 면은 여성의 성적 관음이나 외면적 관음이 아닌 내면의 관음증적인 모습을 보인다. 여성의 내면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주체자인 여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예로 영화 중 술집에서 두 명의 남자에게 헬렌은 두 명의 여자의 관계에 대해 어떤지 묻는다. 두 남성은 두 배로 섹시하다며 여성들만의 섹스를 상상한다. 그의 말들은 물론 마초적인 면이 드러난다. 하지만 헬렌은 그것을 제시카와의 관계에 있어서 성적이 문제의 해결로 이용하며 둘은 그 상황을 즐긴다. 그들의 시선과 생각은 이미 그녀들의 관점에서 해석되고 받아들여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