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향가별곡론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당연 A+ 교수님이 조금만 더하면 논문거리라면서 칭찬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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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속요의 명칭과 개념
2. 속요의 장르적 특성과 전개
3. 속요의 사상적 배경
4. 속요의 작자층 ․ 향유층 ․ 작가의식
5. 속요의 형식적 특성
6. 속요의 내용적 특성
7. 속요와 악곡의 관계
8. 속요의 여음(후렴구)
9. 작품
① 정읍사
② 정과정곡
③ 동동
④ 사모곡
⑤ 리상곡
⑥ 처용가
⑦ 가시리(귀호곡)
⑧ 정석가
⑨ 청산별곡
⑩ 서경별곡
⑪ 쌍화점
⑫ 만전춘
⑬ 유구곡
⑭ 상저가
⑮ 나례가
16 내당
10. 속요와 향가 비교
11. 고려속요의 문학사적 의의
Ⅱ.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
1. 경기체가의 형성
2. 경기체가의 발생과 전개
3. 경기체가의 작자층 ․ 향유층
4.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
5. 경기체가의 내용적 특성
6. 작품
7. 경기체가의 문학사적 의의
Ⅲ.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본문내용
Ⅰ. 序論
高麗歌謠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를 포함한 용어인데 高麗時代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려속요는 長歌(연장체의 작품이 다수 전해짐), 고려가요(속요만이 아니라 경기체가 포함), 俗樂歌詞(고려속요, 경기체가, 무가, 불가, 민요 등 모두 포함), 여요(고려가요를 약칭함) 등 다양하게 쓰인다. 이는 노래들이 매우 다양한 각각의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록된 문헌이 궁중음악으로 연행되던 것들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욱 다양했을 것이라고 추측도 가능하다. 정병욱의 견해는 ‘별곡(別曲)’이라고 하여 속요와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불렀다. 하지만 청산별곡류와 한림별곡류로 분리하여 엄연히 구분짓고 있다. 청산별곡류는 속요를 뜻하는 것이고, 한림별곡류는 경기체가를 뜻하는 것이다.
경기체가는 안확이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자에 따라 別曲, 별곡체가, 경기하여가 등 여러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모든 작품이 ‘景 긔 엇더니잇고’라는 구절을 공통적으로 갖는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경기체가’로 부르는 것이 보편화된 상태이다.
1. 俗謠의 名稱과 槪念
원래 ‘속요’란 민속가요를 줄인 말이다. 민속가요란 말은 민간의 속된 가요란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본래 상층 문화권의 전통가요인 歌曲 혹은 時調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를 말하며 그 때문에 ‘俗謠’ 혹은 ‘雜歌’라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의미에서의 속요라는 명칭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조선 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古俗謠’ 또는 ‘高麗俗謠’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함은 고려속요 즉 고려속가를 가르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 불리는 것이 일반적 추세이다.
이밖에도 속요를 지칭하는 말은 ‘長歌’와 ‘別曲’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했는데, 장가는 작품의 길이가 기다는 뜻 외에 전혀 다른 역사적 의미를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長歌’는 고려가요의 길이가 길다는 사실에 착안한 명칭이다. 그러나 이 용어는 옛 문헌에서 짧은 시형인 단가에 비해 긴 형식의 ‘歌辭’를 지칭할 때 흔히 사용되었으므로 고려가요에만 쓰일 용어가 아니므로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판명이 된 상태이다.
참고 자료
고려가요 ․ 악장 연구, 국어국문학회편, 태학사, 1997.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박병채, 국학자료원, 1994.
고려시대의 가요, 이성주 저, 민속원, 1998.
고려속요의 전승연구, 최미정 저, 계명대출판사, 2002.
한국문학강의, 조동일 외 6인공저, 길벗, 1994.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조동일, 문예출판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