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1.12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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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의 개념과 이론 현재 민족주의의 논의점 등등 민족주의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
Ⅲ. 민족주의의 원초성과 근대성
Ⅳ. 민족주의의 보수성과 진보성
Ⅴ. 맺음말 - 민족주의의 현재
본문내용
민족주의라는 이념의 발전과정은 역사적 발전과정에 따라서 그 주체의 계급적 성격과 그것에 처해진 사회적 조건에 따라 ‘귀족민족’개념에 기초한 봉건 귀족의 보수적 민족주의로부터 ‘인민민족’개념에 기초한 노동자계급의 진보적 사회 애국주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이데올로기적 진폭을 보여주는데 민족주의는 특정한 사회계급의 이해를 대변하면서도 초계급적 이데올로기라는 점에서 변증법적 특징을 가진다. 즉 민족 공동체의 사회적 총 관계와 계급적 역학관계에 따라 민족주의의 사회적 이념적 내용은 바뀌지만, 언어․문화 등을 통해 민족내 집단의 자기 정체성을 영속적으로 확인코자 하는 원초적 욕구가 존재하는 한 민족주의는 항상 초계급적 외피를 둘러쓰는 것이다.
체제 위기에 대한 미봉책으로서 반유대주의와 같은 대중의 원초적 민족 감정에 호소하는 편법을 사용했던 국가주의적 사회주의 체제의 민족주의도 한계를 드러내는데 이는 사회 애국주의의 전통에 서서 ‘독자적 사회주의로의 길’을 추구한 국내파 사회주의파 대신 소련의 지원을 등에 업은 스탈린주의파들이 정치권력을 장악하여 ‘인민민족’ 대신 `국가민족‘ 개념에 기초한 국가주의적 사회주의 체제로 전 민족적 이해보다 관료계급의 이해를 대변한 것이다.
한편 문화와 언어와 같은 원초적이면서도 역사적 연속성을 지니는 요소로서의 ‘Ethnos, Ethnicity, Ethnie` 등에 대한 강조는 현재 서유럽의 분권적 지방주의에 기원한 신민족주의에서도 발견되기도 한다. 이는 에고(Umberto Eco)가 ’새로운 중세‘라고 명명한 후기 산업사회의 구조적 변모와 밀접한 연관이 있게 된다. 즉 다국적 기업으로 상징되는 자본의 국제화와 과학기술 혁명이 초래한 분절적 분업체계는 더 이상 민족국가와 같은 결사체를 규모나 생산의 질 측면에서 요구하기 않기 때문이다. 또한 시민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신사회운동이 활성화 되면서 서유럽에서는 시민 혁명기의 인민적 중요성을 상실하였다.
이렇게 볼 때, 서유럽과 동유럽이라는 지역이나 시민 혁명기와 제국주의라는 시기 또는 계몽사상과 낭만주의라는 이념에 따라 민족주의를 보수와 진보로 단순하게 범주화 시키는 것은 역사적 진실과는 동떨어진 발상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앤더슨・윤형숙,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나남, 1991.
한스콘, <민족주의, 삼민주의>, 삼성출판사, 1990.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조합공동체 소나무,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