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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문학]빙심과 정령 의 여성관 비교 -량개가정과 사비여사적일기 감상을 중심으로

*미*
최초 등록일
2005.11.09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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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현대소설이라는 너무나도 광범위한 보고서 주제에 관해 과연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지 매우 고민스러웠다. 이 수업을 들으면서 소설이라는 장르에 대해 고민해 보기 시작했다. 요즘에 우리나라의 소설장르는 여성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중국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중국의 소설작가 특히 여류작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또한 그 동안 비록 영문학이지만 전공수업에서 여러 문학작품을 접하면서 여성작가들이나 그들의 작품, 그리고 여성을 주제로 한 여성문학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여성학’수업을 들으면서 여성문제에 관해서도 견문을 넓힐 기회가 있었는데 이러한 점이 바로 필자로 하여금 중국의 현대문학, 현대소설 중에서도 특히 여성문학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필자자신이 여성이기 때문에 21세기를 살면서도 삶 속에서 많은 고정관념과 제도 속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여성 차별 문제가 1920년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역사적으로 유교적인 전통이 지배하고 있던 중국 사회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었고 또한 그 시대 여성들은 어떠한 삶을 살았고 어떠한 변화를 겪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지 중국의 현대소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었다.

목차

제 일 장. 서 론

제 이 장. 본 론
Ⅰ. 페미니즘 문학

Ⅱ. 빙 심
ⅰ) 생애와 시대배경
ⅱ) <량개가정>의 감상과 작품에서 나타난 여성관 분석

Ⅲ. 정 령
ⅰ) 생애와 시대배경
ⅱ) <사비여사적일기>의 감상과 작품에서 나타난 여성관 분석

제 삼 장.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중국현대소설이라는 너무나도 광범위한 보고서 주제에 관해 과연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할지 매우 고민스러웠다. 이 수업을 들으면서 소설이라는 장르에 대해 고민해 보기 시작했다. 요즘에 우리나라의 소설장르는 여성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중국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중국의 소설작가 특히 여류작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또한 그 동안 비록 영문학이지만 전공수업에서 여러 문학작품을 접하면서 여성작가들이나 그들의 작품, 그리고 여성을 주제로 한 여성문학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여성학’수업을 들으면서 여성문제에 관해서도 견문을 넓힐 기회가 있었는데 이러한 점이 바로 필자로 하여금 중국의 현대문학, 현대소설 중에서도 특히 여성문학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필자자신이 여성이기 때문에 21세기를 살면서도 삶 속에서 많은 고정관념과 제도 속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여성 차별 문제가 1920년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역사적으로 유교적인 전통이 지배하고 있던 중국 사회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었고 또한 그 시대 여성들은 어떠한 삶을 살았고 어떠한 변화를 겪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는지 중국의 현대소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었다.
1917년 2월 잡지 《신청년》에 발표된 호적의 문학개량추의와 진독수의 문학혁명논은 기존의 중국문학사에서 역대로 줄곧 “심심풀이 글”로 배척당하면서 숭고한 문학의 대열에 끼지 못하던 소설이란 장르가 주요한 문학장르로 자리 매김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시발점이 되었다. 뒤이어 ‘인간해방 및 개성해방’을 외치며 1919년 일어난 중국의 5 ․ 4 신문화운동은 ‘민주’와 ‘과학’을 기치로 내걸고 ‘반전통, 반봉건, 반제’ 사상을 중국 사회 전역에, 모든 분야에 걸쳐 급속도로 확산시켰다. 이것은 거의 전례가 없는 급진적이고 전반적이며 철저한 반전통 또는 서구화 운동이었기 때문에 기존의 거의 모든 전통적 질서를 격렬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5 ․ 4 신문화운동은 전통적 가부장질서 또한 격렬히 비판했는데 필자는 바로 이 점에 착안하여 중국의 장구한 역사 속에서 줄곧 역사의 바깥에서 침묵하며 주체적이지 못한 삶을 살던 여성들의 목소리가 5 ․ 4 신문화운동을 계기로 드디어 당당하게 역사의 지표위로 떠오르게 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중국현대문학에서의 여성문학에 관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정령의 소설」 / 매의자 저 / 조성환 역 / 도서출판 중국학@센터 / 2001년
․ 「중국현대문학의 세계」 / 중국현대문학학회 엮음 / 현암사 / 1997년
․ 「중국현대문학산책」 / 사빙심 외 / 윤수영 역 / 신아사 / 1998년
․ 「인물로 보는 중국현대소설의 이해」 / 전중제 ․ 손창희 주편 / 김영문 ․ 이시활 ․ 조성환 외 공역 / 2002년
․ 「정령선집 제 이 권」 / 정령 저 / 사천인민출판사 / 1984년
․ 「한국과 중국 현대 소설의 비교 연구」 / 류려아 저 / 국학자료원 / 1995년
․ 「중국문학과 여성」 / 조정문 저 / 조성환 역 / 도서출판 중국학@센터 / 2001년
․ 빙심 「문제소설」의 여성관 연구 / 리은진 / 울산대 중어중문학과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 2003년
․ 사빙심 초기소설에 대한 고찰 / 박재범 / 중국어문논총 Vol.5 p.279 ~ 316 / 1992년
․ 빙심의 “문제소설” 연구: 1919년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 박원경 / 숙명여대 중어중문학과 중문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 1994년
․ 빙심 문학에 반영된 여성관 / 박은경 / 중국학논총 Vol.4 NO.1 / 1995년
․ 빙심 소설과 페미니즘 / 조경희 / 중국어문논총 Vol.16 p.367 ~ 394/ 1999년
․ 빙심의 조기단편소설연구 / 김지향 / 경희대 중어중문학과 현대문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 1988년
․ 빙심 초기 산문 연구 / 리정희 / 경희대 중어중문학과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 1998년
․ 빙심 과 5․4운동 / 윤혜영 / 한성사학 제 18집 p.109 ~ 131/ 2004년
․ 정령에 대한 소고 / 김상주 / 중국인문과학 제1집 p.157 ~ 178 / 1982년
․ 정령초 ․ 중기 문학작품 소고 / 조대호 / 국제문화연구 Vol.1 p.141 ~ 155 / 1984년
․ 정령문학의 환경론 / 조대호 / 중어중문학 Vol.7 p. 149-176 / 1985년
․ 정령의 삶과 문학활동 / 조성환 / 경주전문대학 논문집 제 8 호 p.201 ~ 226 / 1995년
․ 정령연구 / 김미정 /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중문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 1989년
․ 정령 초기작품에 나타난 신여성의 자아의식고 / 임리재 / 중국학연구 8․9 p.153 ~ 170 / 1994년
․ 딩링(정령)의 사랑과 문학 / 김경남 / 외국문학연구 제 12 호 p.33 ~ 50 / 2002년
․ 전황기의 자아와 세계, 그리고 남성과 여성 -욱달부의 ≪몰락(침륜)≫과 정령의 ≪소피아 여사의 일기 (사비여사적일기)≫를 중심으로 / 강경구 / 인문연구논집 제 3 집 p.395 ~ 421 / 1998년
․ 「사비여사적일기」와 「두만향」을 통해 본 정령의 여성의식 / 김미란 / 중어중문학 제 28 집 p.431 ~ 452 / 2001년
․ 정령의 <사비여사적일기> 연구 / 박준식 / 단국대 중어중문학과 현대문학전공 석사학위 논문 / 1991년
․ 1920년대 여성소설의 문학적 공간 연구 - `집` 과 `어머니`를 중심으로 / 김은희 / 중어중문학 제 26 집 p.455 ~ 475 / 2001년
․ 중국의 반전통주의 민족서사와 젠더 / 임우경 / 연세대 중어중문학과 중문학전공 박사학위 논문 / 2003년
․ <사비여사적일기>와 <상서>의 비교연구 / 안희정 / 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 2003년
․ 정령소설연구 / 조성환 / 경북대 중어중문학과 중문학전공 박사학위 논문 / 1996년
․ 근대중국의 ‘여성주의’자 딩링(정령) / 이선이 / 여성연구논총 제 18 집 p.185 ~ 210
/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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