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러시아 문화]동슬라브와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통사상의 비교

동슬라브와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통사상의 비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5.10.11 최종저작일 2005.10
9P 미리보기
[러시아 문화]동슬라브와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통사상의 비교
  • 미리보기

    소개

    동슬라브와 우리나라의 신화와 전통사상의 비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동슬라브신화 구성의 기본 요소
    (1) 물
    (2) 불
    (3) 흙
    (4) 공기
    (5) 눈

    2. 동슬라브 신화의 7주신

    3. 주신 외의 하위 신격과 민중들의 정령

    본문내용

    동슬라브인들은 신화의 구성요소로 불을 들었다. 천상의 빛인 햇빛과 번개를 지상의 불과 동질적인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지상에 불이 생겨난 것은 하늘의 천둥과 번개가 지상에서 자신들의 감정을 드러냈기 때문이라 생각하였다. 그들에게 불은 인간을 정화하고 질병과 추위로부터 지켜주는 성스러운 존재로 받아들여졌다. 동슬라브인들은 불을 사람과 같이 생각하여 먹고, 잔다고 여겨 불을 끌 때, ‘안녕히 주무세요’라고 말하기도 하며, 벽난로 앞에 밤새 먹을 수 있도록 물과 콩을 놓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불은 잡귀와 해충을 없애주는 좋은 존재로 여겼다. 우리 선조들은 해마다 첫 쥐날 또는 정월 대보름 전날 논밭 두렁의 마른 풀에 불을 놓아 모두 태우는 풍습을 가졌다. 쥐불놀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쥐를 잡고 들판의 마른 풀에 붙어 있는 해충을 태워 없애며, 타고 남은 재가 다음 농사에 거름이 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 민간신앙에서 이 날 불을 놓으면 모든 잡귀를 쫓고 액을 달아나게 하여 1년 동안 탈 없이 잘 지낼 수 있다고 믿었다. 쥐불의 크기에 따라 그 해 농사의 풍흉 또는 그 마을의 길흉을 점치는 풍습도 있었는데, 그리하여 마을마다 서로 불을 크게 하려고 애썼다. 이에 밤이 늦어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갈 때에도 들에 타고 있는 불은 끄지 않았다고 한다.
    불을 먹는 뱀으로서의 용은 러시아의 구전 동화나 영웅 서사시에 신화적 동물로 자주 등장한다. 동양에서는 용이 상서로운 동물인데 반해, 서양에서의 용은 불길한 동물로 받아들여진다. 선악과를 아담에게 주는 존재로서의 뱀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에키드나는 괴물들의 어머니로서 공포와 두려움의 대상이다. 반면, 동양의 용은 기원 자체가 성스러운 존재에서 출발하였기에 신성한 동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왕의 얼굴을 용안이라고 하고, 왕의 옷에 용을 수 놓는 것은 용에 대한 숭배를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또한, 용은 물 속에 살고 있는데, 바람, 구름, 비, 번개를 부르고 하늘을 나는 신통력을 갖고 있어 예로부터 수신으로서 숭배되어 왔다.

    참고자료

    · 나다니엘 앨트먼(지은이), 황수연(옮긴이), 『물의 신화(원제:Sacred Water)』, 해바라기, 2003.
    · 이종우, 『흐름으로 읽는 동양철학』. 보고사. 2003
    · 문석우, 「러시아 문학에 나타난 신화적 모티프 연구 : 종말과 탐색신화를 중심으로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13집』. 한국러시아시아문학회. 2003. 105쪽 참고
    · 일연 지음, 이동환 옮김. 『삼국유사』. 장락. 1994
    · 한림출판사편집부, 『도깨비 씨나락 까먹는 소리』, 한림출판사. 1992.
    · 동아출판사백과사전부, 『동아 원색세계대백과사전 19』, 동아출판사, 1983, 154쪽 참고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제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완벽하게 충족시켜주었습니다. 과제 제출일이 얼마 남지 않아 시간이 부족했는데, 이 자료 덕분에 과제를 제출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2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5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