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9.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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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며칠을 고생하여 작성한 레포트로 A+받은 레포트입니다...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와 관련된 외부자료가 그렇게 흔치 않은 것 같은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영화구성에 관하여
1. 들어가는 말
2.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생애
3.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 는 시간과의 관계
4.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 는 공간과의 관계
5.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 는 러시아와의 관계
Ⅱ.「노스탤지어」에서 드러나는 상징적인 의미분석 과 작품분석
1.「노스탤지어」작품에 관하여
2.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작품 속에서의 기독교 정신
3.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작품 속에서의 ‘물’ 의 의미
4.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연보
5. 결론
6. 참고자료 &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모든 예술적 행위는 자신의 존재근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즉, 자신의 창작과 그 결과물은 어떠한 영향과 효과를 지니고 있음에도 그것의 표현수법과 이상은 바로 자신의 존재로부터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거는 아주 특별한 논리적 비약도 아니고 인상주의적 논리는 더욱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위대한 예술가 또는 타르코프스키의 작품을 분석하고 한 번쯤 생각해 보는데는 바로 그러한 토대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다시 말하자면 작가와 작품을 탐구하는데는 반드시 작가가 속한 문화적 토대와 시대적 충위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는 무엇보다 소련시대의 많은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이 소련이라는 국가와 러시아라는 국가 사이에서 자신들의 지적 활동과 에술적 창작활동을 곤혹스럽게 여겼던 해빙기 이후 이른바 정체의 시대에 창작활동을 하였습니다. 호루시초프 시대의 해빙기에는 영화감독들을 비롯한 모든 지식인들과 예술인들이 그동안 국가권력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의 기운을 느끼고 새로운 열망과 활력으로 창작활동을 하였다면 호루시초프 이후 정체의 시기에는 바로 그러한 자유스러운 기운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시대적 변화를 무상하게 지켜볼 수 밖에 없는 무력감이 극단적으로 표출되고 변화된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영화창작에 대한 소련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1.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作.
2.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作. 김창우 옮김.「봉인된 시간」. 분도출판사. 1991
3. 필름 아트.「현대영화작가를 아는 17의 방법」. 필름아트사. 동경. 1997
4. 바바 토모꼬.「타르코프스키」. 청토사. 동경. 1976
5.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作. 김창우 옮김.「타르코프스키의 순교일기」. 두레. 1997
6. 이미지 포럼.「타르코프스키-좋다!」. 다께레오 출판. 동경. 1987
7. 참고자료 & 문헌은 위 6가지를 참고하였고, 다음으로 naver, google, empas 등의 검색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