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C언어의 역사 및 C++의 장점
- 최초 등록일
- 2005.09.06
- 최종 저작일
- 2004.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C언어의 역사 및 C++의 장점
목차
1.C언어의 역사
2.객체지향 언어로서의 C++의 장점
3.MFC에 이용되는 도구
4.생성자와 소멸자 비교 설명
본문내용
C 언어는 1972년 벨 연구소 (Bell Laboratories) 에 있는 Dennis Ritchie 에 의해 고안되었다. C는 ALGOL 68이나 PASCAL과 같은 ALGOL과 유사한 언어들과 다른 계보를 따라 탄생되었다. 처음 CPL(1963)이 ALGOL 60(1960)에서 파생되었으며 이것이 BCPL(1969), B(1670)를 거친 후에 B의 후속으로 C라는 이름이 된 것이다. C가 OS를 작성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리치의 말에 의하면 C는 범용언어이다. C는 여러 산술 ,문자 처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등 모두에 유용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C가 표준 언어로 인정받은 것은 훨씬 이후의 일이다. 커닝헌(Kernighan)과 리치에 의해 사실상의 표준이 등장한 이후에 ANSI(미국 표준 연구소)의 X3J11 기술위원회에 의해 공식 표준으로 정해졌다.
C는 모든 시스템에서 사실상의 표준 OS인 유닉스와 관련이 깊다. 유닉스는 거의 C로 쓰여져 있다. 유닉스는 커널과 하나 이상의 쉘, 그리고 여러 종류의 서비스 루틴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에서 기계에 매우 종속적인 부분만이 어셈블리어로 되어있으나 5% 정도이다.
1960년대 리치와 톰슨은 DEC의 PDP-11에서 작업했는데 유닉스는 71년 Bell 연구소에서 이 제품을 대상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어셈블리어로 작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PDP-11외에는 다른 기계에 이식할 수 없었다.
그러나 리치에 의해 유닉스는 C로 다시 작성(C 언어의 탄생 목적 자체가 기계어로 작성된 UNIX 를 고급언어로 바꾸기 위해서 였다고 한다)되었고 이것은 유닉스가 1980년대에 컴퓨터 산업계에 표준으로 등장하게 된 근원이 되었다. 유닉스와 C는 Bell 연구소에 무제한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으므로 다음에 어떻게 바뀌어질지 모른다.
이러한 C의 뒤를 잇고 있는 것이 객체지향(object-oriented language)개념을 가진 C++이다. 객체지향 특성은 객체(object)와 클래스(class), 계승성(inheritance)로 이루어지는데 이 개념의 본질은 거대한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작성하자는데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