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학] 북송대 사(詞)
- 최초 등록일
- 2005.07.1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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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송사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목차
1.詞란 무엇인가?
2.詞의 기원설
3.송사의 발전원인
4.詞의 종류
1) 송대 민간사와 문인사
2) 사의 길이에 따라
5.북송대의 詞
6.북송대의 대표작가
본문내용
1. 사란 무엇인가?
본래 당대 이전부터 궁중과 민간에 유행하기 시작했던 노래의 가사로 곡자사(曲子詞), 전사(塡詞), 시여(詩餘), 의성(倚聲), 장단구(長短句), 악부(樂府)라고도 불리었다. 사(詞)는 민간문학으로부터 출발했으나 송대를 거치면서 사대부문학으로 변화 발전하였으며 이 때문에 서민과 사대부들에게 다 수용되었고 송대에서 가장 유행하였다.
- 사는 크게보아 시의 한지파. 한가족에 속하여 그들 사이에는 혈연 관계가 존재하지만 양자사이에 일정한 개성적 차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5. 북송대(北宋代)의 사(詞)
1) 제1기 : 송사가 발전하기 시작한 시기
- 사풍 : 만당, 오대의 완약(婉約)한 사풍과 형식(小令)을 그대로 계승하였다.
- 작가 : 안수(晏殊), 구양수(歐陽修), 안기도(晏幾道) 등
2) 제2기 : 사의 경계를 확대하고 격조를 높여주던 시기
- 내용 : 이전의 가볍고 아름답던 작풍에서 벗어나 도시 남녀들의 시정(市井)의속된 말도 멋대로 쓰고 남녀의 저속한 관계도 거침없이 그려냄.송대 도시경제의 발달로 말미암은 도시인의 생활을 반영하는 문학
- 작가 : 유영(柳永), 장선(張先) 등
3) 제3기 : 내용상의 변화를 가져온 시기
- 사풍 : 이제껏 여성적이고 감상적이었던 사가 이 시기에는 웅대하고도 풍부한내용의 것으로 발전하였으며 호방한 감정까지 노래
- 작가 : 소식(蘇軾), 호방파(毫放派) 등
4) 제4기 : 음률을 중시하며 자구의 표현도 갈고 닦아서 내용은 완약하면서도표현은 아정(雅正)한 작품을 쓰려는 작가의 등장
참고 자료
中國文學史 金學主 著 , 丁範鎭 著
唐宋詞史 楊海明 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