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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자료(각장별 핵심)

*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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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7.07
최종 저작일
2005.06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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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방법및 교육공학중에서 각 장별로 가장 중요하고 꼭 알아야 하는것만
정리한 자료입니다.
저희 기말고사가 전체를 범위로 했으므로 전체를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장 교육공학의 정의
2장 교육공학의 정의
3장 교육공학의 발달(객관식, 괄호 넣기)
4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단답 혹은 객관식)
5장 여러 가지 교수학습이론
6장 켈러의 ARCS이론
7장 교수매체의 활용과 제작
8장 체선택시 고려사항중 가장 중요한 요인
9장 디자인의 원리
11장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2장 강의법의 장단점

본문내용

3장 교육공학의 발달(객관식, 괄호 넣기)
초창기(1910년이전)
코메니우스(1632) 세계도회 - 그림을 삽입한 최초 교과서
페스탈로찌 - 직관에 의한 교육
프뢰벨, 몬테소리 - 교구
듀이 - 경험주의 교육
숀다이크 - 교수의 과학화

1950년 이전
시각교육운동- 그림이 사진과 활동사진으로
Hoban(1937) 'Visualizing the Curriculum'- 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시도
Dale의 경험의 원추 - 시청각 자료
2차 세계대전과 교수매체 개발
Tyler의 8년 연구
Shannon과 Weaver의 통신 모형(1949)

프로그램 학습(장·단점)
◆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학습속도에 맞추어 자신의 학습을 진행, 학습 부진아의 완전학습을 위해 스키너의 강화 이론과 학습내용조직의 계열화에 기초를 두고 고안된 방법
◆ 원리 : 능동적 반응의 원리, small step의 원리, 즉각적 강화의 원리, 자기속도의 원리
◆ 유형 : 직선형, 분지형, 부첨형
◆ 단점 : 프로그램 개발에 시간 노력 多, 학습자의 소극적 순응,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
인지주의
브루너의 발견학습 (= >특징: 본시 수업전에 강조 하는것, 수업마지막에 강조 하는것)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는 것

참고 자료

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 양서원
*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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