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판타지 소설의 문학적 가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6.1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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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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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판타지 소설의 발생과 성장 배경
1. 미디어의 발달과 판타지 소설의 성장
2. 불가능한 세계로의 동경
Ⅲ. 판타지 소설과 다른 장르의 비교
1. 판타지 소설과 서사시, 로만스의 비교
2. 판타지 소설과 순수 소설
3. 대중소설로서의 판타지 소설(문학적 가치)
Ⅳ. 판타지 소설의 특성
1. 환상성
2. 삶이 투영되어 있는가?
Ⅴ. 판타지 소설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및 효과
Ⅵ. 결론
본문내용
사이버공간에서 판타지나, 무협, 공포 같은 하위 장르들이 주목받는 것은 그 동안 억눌렸던 주변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출구를 통해 분출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다양한 상상력들이 인터넷이라는 일탈의 공간 안에서 네티즌들의 새로운 기호와 만나 자유롭게 펼쳐짐으로서 고급/저급 순수/통속 주류/ 비주류의 경계가 무너지게 된 것이다.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작가들의 집필 수단이 변화하고 통신망이 발달해 출간이 더욱 간편해지면서 통신망에 판타지 소설이 연재되기도 하며 판타지 소설이 급작스럽게 늘어났다. 그리고 작가들도 연령과 직업에 상관없이 다양해지고 많아지면서 쉽게 판타지 소설이 쓰여지고 퍼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소설의 문학적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지기보다는 단순한 선과 악의 이분법 구조를 형성하면서 오락성만을 강조한 소설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고 얼마나 상업적 가치가 있고 독자들에게 유행하는지가 중요시되었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판타지 소설은 문학적 가치를 의심 받았다.하지만, 판타지 소설의 발생의 주원인이자 가장 큰 특징인 재미를 제외하고는 판타지 소설은 이뤄질 수 없다. 대중성의 판별에서 재미의 요소가 강하다고 해서 문학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는 말은 절대 성립될 수 없다. 판타지 소설은 그 발생의 기원으로부터 재미는 뗄 수 없는 요소이다. 온라인 상에는 이러한 재미를 추구하는 많은 판타지 소설이 있다. 걔 중에는 소설의 형태도 갖추지 않았거나, 도저히 소설로 봐 줄 수 없는 내용의 글들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문학적으로 인정 되길 바라는 글이 아니다. 다만, 재미를 바탕으로 하되, 그 속에 진실한 의미를 담은 판타지 소설이 함께 매도되어 저급문화로 취급되어서는 안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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