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각주 17개 달았습니다.
2. 참고문헌만 10개입니다.
3. 노력을 정말 많이 기울인 레폿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페미니즘이란
2.2 공선옥론
2.3 공지영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공선옥론
공선옥 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의 모습을 살펴 보겠다.
ꡔ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살ꡕ에 등장하는 여성은 지주로 군림한 남성의 집안과 그에게 지배받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애초에 귀한 집 애라면 아무것도 안 해도 귀여운 맛이라도 있지. 쟤는 어떻게 된 게 상훈이한테만 빼고는 우리 식구 전부를 무슨 악한처럼 생각한다니까”
“참말로 저한테는 언감생심 꿈도 못 꿀 남상훈이 마누라가 척 허니 되었으니 안즉은 정신이 얼얼하기는 할 것이다.” 공선옥, ꡔ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ꡕ, 삼신각, 1995, p 43
“느이 시모가 허던 말들이 헛말인 줄 알았더니 그것이 아닌 모냥이구나, 사람은 격에 맞는 인연이 있는 거라. 어여 짐을 싸거라” 공선옥, 앞의책 p190
그리고 이러한 갈등 밑에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차이가 사회적 차별로 굳어져서 깔려 있다. 그러한 굳어진 차별과 맞서지만 끝내 극복하지 못하고 주인공 ‘은이’가 오지리를 떠나면서 끝을 맺는다.
「피어라 수선화」의 화자 영심이는 떠나 버린 남편 때문에 낙태와 자살을 결심한다. 그러나 그것은 상투적인 결말로 끝을 맺는다
(중략)
2.3 공지영론.
공지영 세대의 여성들에게 여성학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것은 여성 해방의 실현과 별개의 것이 아니었다.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진보적 사상의 세례를 받은 여성들의 상당수는 여성들이 인간적으로 모욕당해온 과거의 역사가 자신들에게만은 면제될 것으로 상상하였다. 김경수외, ꡔ페미니즘 문학 비평ꡕ, 프레스21, 2000, p223
공지영은 그러한 지식인 여성들의 유토피아적 이상이 얼마나 기만적이고 허위적인 것인가를 자기 세대 여성의 목소리로 들려준다.
참고 자료
공선옥, ꡔ오지리에 두고 온 서른 살ꡕ, 삼신각, 1995
공선옥, ꡔ피어라 수선화ꡕ,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ꡔ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ꡕ. 문예마당, 1993,
공지영, ꡔ착한여자ꡕ, 한겨레 신문사, 1997
공지영, ꡔ존재는 눈물을 흘린다ꡕ, 창작과 비평사,1999
구번일, ꡔ모성의 수용 양상- 신경숙과 공선옥이 소설을 중심으로ꡕ,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2
김경수외, ꡔ페미니즘 문학 비평ꡕ, 프레스21, 2000
이문열, ꡔ선택ꡕ, 민음사, 1997
이상경, ꡔ한국 근대 여성 문학사론ꡕ, 소명출판, 2002
장석주, ꡔ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5ꡕ, 시공사, 2001,
하응백 ꡔ강의실에서 읽는 여성주의 소설ꡕ. 책나무 1994
한국여성연구소, ꡔ새 여성학강의ꡕ, 동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