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극 영화, 신문 방송] 발터 벤야민의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읽고

*승*
최초 등록일
2005.06.07
최종 저작일
2003.06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벌써 다운로드가 20회를 넘었네요...^^;;
말이 필요없겠죠?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벤야민은 1930년대의 특징을 '대량복제사회'로 규정한다. 벤야민은 기계복제가 원본 예술품의 아우라를 앗아간다고 지적하는데 이는 벤야민이 아날로그 복제품은 확실히 원본이 지닌 독특함과 진정성의 상실로 아우라(aura)를 지니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벤야민의 견해에 따르면 예술작품의 모방은 언제라도 가능하다. 시대에 따라 양상은 달라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술복제 방법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고 본다. 석판인쇄가 한 번 전환기를 가져왔고 그 이후에 수십 년이 지나지 않아 사진술을 바탕으로 한 영상복제 기술이 개발되고 이로 인하여 수공으로 하는 복제 업무를 감소시켜 주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복제 예술품 속에는 일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예술작품이 누리는 유일무이한 현존성, 즉 일회적 현존성이 결핍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현존성을 벤야민은 아우라(aura)라고 규정한다. 예술품의 복제생산 가능 시대에 나타나는 특성은 바로 예술의 위축이며 복제된 것은 전통의 영역에서 이탈되며 대량생산이 이루어짐에 따라 일회적 산물은 대량제조 된 산물로 대체된다. 이때 수용자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복제된 제품을 대면하고 현재화한다. 기계적 조건에 따라 좌우되고 인간은 기계에 봉사하고 적응하며 생산은 인간이 가진 가능성이나 노동자의 능력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4)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극 영화, 신문 방송] 발터 벤야민의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읽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