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국악 이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05.30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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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에 대한 이론을 총정리한 자료입니다. 어떠한 국악 과제도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리포트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악전(樂典)
1. 율(律) ‥‥‥‥‥‥‥‥‥‥‥‥‥‥‥1
2. 기보법(記譜法) ‥‥‥‥‥‥‥‥‥‥‥2
3. 장단(長短) ‥‥‥‥‥‥‥‥‥‥‥‥‥3
4. 음계(Scale)와 선법(Mode) ‥‥‥‥‥‥4
5. 형식(形式) ‥‥‥‥‥‥‥‥‥‥‥‥‥5
6. 조직(組織) ‥‥‥‥‥‥‥‥‥‥‥‥‥5
Ⅱ. 악기(樂器)
1. 국악기의 특징 ‥‥‥‥‥‥‥‥‥‥‥‥6
2. 국악기의 분류 ‥‥‥‥‥‥‥‥‥‥‥‥7
3. 국악기의 종류별 해설‥‥‥‥‥‥‥‥‥8
Ⅲ. 악곡(樂曲)
1. 가무악종합예술형태 ‥‥‥‥‥‥‥‥‥13
2. 기악연주형태 ‥‥‥‥‥‥‥‥‥‥‥‥15
3. 성악연주형태 ‥‥‥‥‥‥‥‥‥‥‥‥20
Ⅳ. 우리 나라 음악의 역사
1. 선사시대 ‥‥‥‥‥‥‥‥‥‥‥‥‥‥23
2. 고구려 음악 ‥‥‥‥‥‥‥‥‥‥‥‥‥23
3. 백제 음악 ‥‥‥‥‥‥‥‥‥‥‥‥‥‥23
4. 신라 음악 ‥‥‥‥‥‥‥‥‥‥‥‥‥‥24
5. 통일신라 음악 ‥‥‥‥‥‥‥‥‥‥‥‥24
6. 고려의 음악 ‥‥‥‥‥‥‥‥‥‥‥‥‥24
7. 조선의 음악 ‥‥‥‥‥‥‥‥‥‥‥‥‥24
8. 광복 후 현재까지 ‥‥‥‥‥‥‥‥‥‥24
본문내용
제1장 악전(樂典)
1. 율
1) 12율(十二律) : 음악을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소리로 나타내는 예술'이라 했을 때, 음악의 유일한 매체는 소리(Sound)이다. 소리 가운데서도 음악에 주로 쓰이는 소리는 고른 진동을 하는 '고른음(Tone)'으로, 이 고른음은 높낮이(高低)·길이(長短)·셈여림(强弱)·음빛깔(音色)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음악에서는 일정한 높낮이를 지닌 음을 골라 쓰는데, 무수한 음 가운데 특정한 음을 고르는 방법은 민족이나 시대에 따라 다르다. 높은 수준의 음악 문화를 지닌 문화권이나 민족들은 음악에 쓰이는 음을 정밀한 방법에 따라 산출하고,그 음에 고유한 이름을 붙여 부르는데,국악에서는 이러한 음을 '율(律)'이라 하고, 음이름은 '율명(律名)이라 부른다.
국악에서는 <삼분손익법(三分損益法)>이라 하는 음계 산출 방법에 따라 한 옥타브를 12개의 율(12율)로 나누고, 각 율은 두 자로 된 한자(漢字) 이름이 붙여져 있다.
2) 청성과 배성 : 중간 음역의 소리를 중성(中聲)이라 하고, 이것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를 청성(淸聲), 두 옥타브 높은 소리를 중청성(中淸聲), 그리고 중성보다 한 옥타브 낮은 소리를 탁성(濁聲) 혹은 배성(倍聲), 두 옥타브 낮은 소리를 배탁성(倍濁聲) 혹은 하배성(下倍聲)이라 한다. 한 옥타브 위의 청성은 청(淸)에서 (삼수변)을 떼어 율명 왼편에 붙여서 표시하고, 두 옥타브 위의 중청성은 삼수변을 나란히 왼편에 붙여 표시한다. 또한 한 옥타브 낮은 배성(탁성)은 배(倍)에서 (사람인변)을 떼어 율명 왼편에 붙여 표시하고, 두 옥타브 낮은 하배성(배탁성)은 (두인변)을 붙여 표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