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윌리엄 모리스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05.21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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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왜 모리스인가?
제2장 모리스의 시대와 삶
제3장 모리스의 사상-자유, 자치, 자연
제4장 생활예술
제5장 윌리엄 모리스에 대한 나의 작은 생각
본문내용
제4장 생활예술
1)공동예술
:공동예술-인간적인 공동의 유대를 강조
;펠로우십- 모리스의 예술적 삶에 있어서 평생의 키워드
:모리스 회사를 통해 제대로 된 공동예술을 이루어냄
:인간의 발을 딛고 살아가는 자연의 그림, 삶의 디자인을 추구-아르누보이래 모더니즘 디 자인과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
2)디자인
:공예-한사람 또는 몇 사람의 발상에서 완성까지 손으로 만드는 것
:디자인-디자인한 것을 제작자가 공장에서 대량생산-노동의 분리
:모리스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정치적 이념- 창조와 생산과정에 민중의 참여를 증가시키 기 위한 예술 민주화에 있었다.
:산업디자인의 비인간성과 몰가치성에 대한 비판-파파넥 (인간을 위한 디자인)
:모리스 디자인 사상의 원형- 생활예술의 회복(자연을 매개로 한 역사 파악)
3)생활예술 각론
:실내장식-간결한 생활양식주조-가구, 타일, 벽지, 카페트등 전체구성의 일부로써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 제작
:자수 디자인-건축을 가르친 스트리트로부터 자수의 중요성 배움
:가구 디자인-장식가구: 조각, 상감, 그림을 넣은 아름다운 가구
-실용적 가구; 기괴한 사치 요소 배제, 우수한 기술
:벽지 디자인-디자인의 모티브는 레드하우스 정원에 핀 꽃; 단순하지만 고도로 형식화
(자연주의 디자인)
:스테인드 글라스- 채색 유리조각을 붙이는 중세 초기 기법
:책 출간- 내면적인 유토피아(제프리 초서 작품집)
:단순함, 직접성-모리스의 건축과 디자인 사상의 기본
:고딕의 진수를 단순함으로 이해하고 현대적 방법으로 표출(단순성+솔직성+직접성)
4)건축
:1850년대 영국 건축-노동자용 도시주택 대량 건축, 철도, 역사, 공장등 급속도 증가 정부
주도
:모리스의 건축관- 건축은 모든 예술의 토대이며 그것의 원류는 고딕건축; 건축은 모든 일 이 협동에 의해 이루어짐
:건축사 전부를 비판적으로 평가 오직 사회주의 사회에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고딕으로 부 터 생긴다고 믿음
:고딕 부흥- 고딕양식의 모방이 아니라 낭만주의 건축의 표현으로 이해
;퓨진- 고딕 부흥의 낭만주의적 건축을 새로운 예술 양식으로 자리잡게 한 장본인
:고건축 복구 반대운동- 최악의 상업 사회적 힘의 표출
:1877년 고건축물 보호협회조직- 서민 생활의 환경을 전체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실천 운 동의 일환, 광범한 강연 활동
:영국 건축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무테지우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