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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미래형 컴퓨터

*희*
최초 등록일
2005.05.17
최종 저작일
2004.09
31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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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모바일 컴퓨터
1. 모바일 컴퓨터의 정의
2. 모바일 컴퓨터의 종류
3. 전망

Ⅲ. 정보가전
1. 정보가전의 정의 및 출현
2. 정보가전 산업의 분류
3. 정보가전 네트워크 특징
4. 정보가전의 기반 기술
5. 정보가전 시나리오

Ⅳ. 착용형 컴퓨터
1. 착용형 컴퓨터의 정의
2. 차세대 PC로의 착용형 컴퓨터
3. 착용형 컴퓨터의 종류
4. 착용형 컴퓨터의 제품화
5. 착용형 컴퓨터의 발전 방향

Ⅴ. 오감기반 컴퓨터
1. 오감활용 인터페이스 기술
2. 사람의 감성을 이해하는 컴퓨터
3. 감동을 주는 컴퓨터
4. 오감을 표현하는 디지털 컨텐츠

Ⅵ. 인공지능 컴퓨터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연구 분야
3. 인공지능 컴퓨터
4. 인공지능 컴퓨터의 한계
5. 인공지능 컴퓨터의 미래
6. 영화 속 인공지능

Ⅶ. 미래형 컴퓨터의 개발과제
1. 미래형 컴퓨터 chip의 개발
2. 관련 융합 산업의 협력과 기술개발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컴퓨터와 관련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이미지는 책상 위에 놓여진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 PC가 있을 것이다. 만약 컴퓨터를 입고 다니듯이 우리 몸에 부착해서 필요한 기능 을 구현한다면 어떨까? 내가 컴퓨터를 활용한다는 생각을 못할 정도로 아주 자연스럽게 사람과 일체화가 된 컴퓨터를 입고 안경 모니터로 보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모니터를 평소에는 주머니 속에 꼬깃꼬깃 접어 뒀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크게 펼쳐서 볼 수 있거나, 종이 잡지처럼 휴대 하기 편한 일회용 미디어 디스플레이어가 나온다면 어떨까? 마우스를 통해 손끝으로 전해지는 미미한 촉각까지도 디지털화하여 느끼게 해준다면 어떨까? 아니면 컴퓨터상에서 보이는 사물이 가진 냄새나 향기를 구현해 낸다면, 즉 맛있는 음식이나 향수. 아로마 등을 디지털화한 후각 구현을 통해서 표현한다면 어떨까?

미래형 컴퓨터는 컴퓨터가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추측하면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추론 기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고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기능이 크게 진정될 것이다. 음성, 그래픽, 동영상, 문자 등을 통한 입출력과 자연언어의 처리 및 학습 등 사람의 지능과 거의 같은 능력을 지닌 컴퓨터가 개발 될 것이다.

이러한 컴퓨터의 진화에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닮아 가는, 그리고 인간이 좀더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활용이라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 되고 있는 PDA나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컴퓨터나 이제 막 상용화 되고 TV 광고 같은 데서 종종 볼 수 있는 냉장고에 부착된 홈패드 같은 정보가전이 아닌 착용화 컴퓨터, 오감처리 컴퓨터, 인공지능 컴퓨터 같은 것들은 아직은 상용화되지 않은 컴퓨터의 모습이라 멀게만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조만간 상용화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컴퓨터의
미래이다
미래형 컴퓨터를 통해서 좀더 편리하게 구현될 우리의 디지털 라이프에서는 인간을 닮아 가는 컴퓨터를 통해 점점 인간화되는 디지털의 경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는 더 이상 도구나 수단이 아니라, 이젠 생활의 일부이다. 더 이상 컴퓨터의 물신성을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점점 컴퓨터가 인간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현재 상용화 되고 있는 발달된 컴퓨터부터 멀지 않은 미래의 컴퓨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강사욱 외(1994). 「21세기와 자연과학」 서울 : ㈜사계출판
 두산 세계 대백과
 한국경제신문(정보/과학). 2004-10-14
 전자정보센터(www.eic.re.ke).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대를 겨냥한 컴퓨팅 패러다임의 새로운 변화’
‘유비쿼터스 IT의 2030년 사용자 시나리오’
‘홈네트워크 기술 동향 및 산업 전망’
 셀빅(www.cellvic.com).
 Ie 매거진 (kiie.org). ‘모바일과 유비쿼터스 산업공학’
 ZD넷 코리아(www.zdnet.co.kr)
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동향’
 조위덕, 유비쿼터스 컴퓨팅/네트워크 원천기반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론티어 사업단, 2003
 김재윤,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3.12.16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www.kistep.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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