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 극작가, 배우 및 공연관계자들의 사회적 또는 이데올로기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5.03.2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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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과 방법
2. 본론
2. 1 김우진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2. 1-1 수산(水 山 ) 김우진(金祐鎭, 1897~1926)의 생애
2. 1-2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작품의 방향성 (어머니와 윤심덕)
2. 2. 희곡분석
※「이영녀」※
2. 2-1 희곡에 나타난 관점
㉠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
* 모성을 통해 추구하는 여성관
* 주체적인 삶을 촉구하는〈신여성〉관
㉡ 사회문제 비판
※「산돼지」※
2. 2-2 희곡에 나타난 관점
㉠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
* 모성을 통해 추구하는 여성관
* 주체적인 삶을 촉구하는〈신여성〉관
㉡ 사회문제 비판
2. 3 희곡에 나타나는 기법
3. 결론
본문내용
1.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 극작가 김우진은 일반인들의 기억 속에 깊이 자리 잡은 인물이 아니다. 혹 안다 하더라도 1920년대 유명가수 윤심덕과 정사(情死)한 극작가 정도로만 알려져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는 30세라는 젊은 나이에 요절하였지만 그 당시 일본 와세다 대학 영문과를 나와 시 40여편, 논문 20여편, 희곡 5편, 번역 3편 등을 남긴 1920년대 최고의 연극인인 동시에 선구적 지식인이었다. * 단국대 국문과 교수
졸고,「초성 김우진 연구(상.하)」 한양대학론문집 5집,「국어교육」17호 참조
그의 죽음은 당대 유명 여가수와 서로 껴안고 선상에서 바다로 뛰어들어 자살을 하였기에, 사회적으로 주목을 끄는 사건이었다. 하지만 그 뿐이었다. 그에 대한 작가론과 작품론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서로 껴안고’라는 짧은 문구 하나가 그에 대한 해석과 평가에 큰 편견만을 가져다주었다. 양승국,「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p28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그에 대한 다양한 검토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단순히 선정주의적 관심사로부터 벗어나 시대의 고민을 안고 불꽃처럼 살다 간 선구자로 그의 생애는 다시금 복원된다. 그의 많지 않은 희곡들과 비평들이 다시 읽혀지고 의미와 해석들이 덧붙여지기 시작했다. 양승국, 위의 책, p35
유민영 교수는 그를 이르러 “ 희곡사상 인습의 질곡으로부터의 해방을 가장 절박하게 부르짖은 극작가” 유민영,「한국현대희곡사」, 홍성사. 1982, p156
로 평가한다. 따라서 이처럼 1970년 이후 나온 연구 결과물로 인한 작가론, 작품론을 참고하여 그가 희곡을 통해 제시하고자 했던 문제들과 그의 생각, 문학사적 성과, 그리고 문학사적 위상에 대해 짚어보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