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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사] 조선시대의 여성

*수*
최초 등록일
2005.02.01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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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여성사 중 조선시대 여성의 생활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여성의 외양(外樣)
2. 조선시대의 여성관
3. 가부장 사회 속의 여성
4. 여성 - 일의 노예
5. 이혼과 그 뒤의 삶
6. 변화하는 여성
7. 여성의 지위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여성이 가장 불행했던 시대는 언제일까? 아마도 조선시대가 아닐까? 신라시대는 여성이 왕위에 오르는 일이 가능할 정도였으며 고려시대만 하더라도 남녀간의 사랑이 자유로웠을 뿐만 아니라 왕실에서조차 재혼이 가능할 정도였다. 오죽하면 `남녀가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랴. 그런데 고려말 성리학이 들어오면서부터 여성의 지위는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성리학은 철저한 남성 중심의 사상 체계였기 때문이다. 이는 곧 여성에 대한 억압으로 나타났다.
원래 유교는 중국의 현세적, 실용적인 세계관을 반영하는 능동적 사회질서 유지의 원리로서, 삼국시대 이후부터 우리 나라 중앙통치에 활용되어 왔다. 특히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고려왕조의 정신적 이념이었던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천명함으로써 역성혁명을 이룩하고 그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로부터 유교 즉 성리학은 가정, 사회,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데 기본이념이 되었다.
성관에는 남녀 또는 부부간의 차별과 동시에 구별의 윤리가 내재된 것으로 보여진다. 차별의 경우에는 남성은 지배, 강건, 존귀로서 규정, 이해하는데 반해 여성을 복종, 유순, 비천의 대칭형으로 규정, 이해하는 데서 그 모습이 잘 나타나며, 구별의 경우에는 거처와 직분을 나누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유교윤리의 남녀차별과 구별관이 실제로 조선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났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선시대 성리학은 여성들에게 무엇을 의미하였는가? 성리학과 관련해서는 남존여비, 삼종지도, 칠거지악 외에는 상기할 것이 없는 것인가? 여성들의 사회참여에 대해 본인의 여부에 따라 의견들의 반영이 되었는가? 유학은 본래부터 남성 중심적이었을까? 가정형태의 변화는 어떻게되었으며, 이혼한 후에 여성들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참고 자료

이배용 외.『우리 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9.
한국고문서학회. 『조선시대 생활사』.역사비평사
신정숙. 『한국전통사회의 여성생활문화』. 대광문화사. 1984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문학과 지성사. 1997
박용옥. 「이조여성사」, 춘추문고 018, 한국일보사, 1976.
박석분,박은봉. 「인물여성사」, 새날, 1994.
http://www.kwdi.re.kr:7070/introduction/intro.jsp
http://osan.hs.kr/~chosun/main.php3?maid=1&mid=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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